본문 바로가기
건강

치매를 유발할 수 있는 음식 종류

by 스볼컵 2022. 10. 11.
반응형

치매는 본인뿐만 아니라 주변 사람들까지 힘들게 하는 후천성 뇌 질환으로 발병하면 치료가 어렵기 때문에 예방이 중요합니다. 치매 예방을 위해 운동과 스트레스 관리뿐만 아니라 음식의 선택도 중요합니다. 음식들 중에는 치매를 유발할 수 있는 것들이 있습니다. 

탄수화물과 지방이 혼합된 음식

치매의 가장 큰 원인은 베타 아밀로이드라고 하는 뇌에 존재하는 단백질이 점점 축적되면서 발생하는 것입니다.

첫째, 베타 아밀로이드가 축적되는 이유

당질의 섭취 그리고 인슐린 과잉분비와 관련이 깊습니다. 당질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인슐린이 대량 분비되어 인슐린 분해 효소가 금방 소비되면서 베타 아밀로이드를 분해할 수 없게 됩니다. 그리고 이런 현상은 뇌 속 면역 담당 세포에 부담을 주어 염증물질을 분비하고, 뇌혈관 건강에 치명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치매를 뇌 속 당뇨라고도 부릅니다. 당뇨병 환자들의 경우 일반인들에 비해 혈관성 치매 발생 위험은 두 배나 높고, 알츠하이머 발생 위험은 1.6배 더 높습니다.

둘째, 음식 종류

흔하게 먹는 음식으로는 빵과 쿠키, 아이스크림 등이 있습니다. 이런 음식들은 맛은 있지만 인슐린 저항성을 증가시켜 뇌에 손상을 입힐 수 있으므로 치매 예방을 위해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가공육

햄이나 베이컨과 같은 가공육을 하루에 조금씩만 섭취해도 치매 발병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첫째, 가공육 섭취 시 치매 발병률

식습관과 치매 발병률을 분석한 결과 하루 25g의 가공육을 섭취한 경우 치매 발병 위험이 44%나 높았습니다.

둘째, 아질산나트륨

가공육에는 보존 기간을 늘리고 색을 유지하기 위해 아질산나트륨과 같은 다양한 첨가물과 방부제들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아질산나트륨은 열을 가할 경우 산화 콜레스테롤과 같은 화학적 변화와 함께 뇌혈관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치는 산화 생성물을 만듭니다. 이런 성분들은 산화 스트레스와 염증을 증가시키는 원인이기도 하므로 가공육의 섭취도 주의해야 합니다.

 

 

 

튀긴 음식

튀김요리와 패스트푸드는 일주일에 한 번 정도만 먹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음식들은 고지방, 고콜레스테롤 음식으로 비만은 물론 치매의 위험까지 높일 수 있습니다.

첫째, 과도한 지방과 콜레스테롤

이런 음식을 꾸준히 섭취할 경우 과도한 지방과 콜레스테롤 때문에 뇌의 단백질 구성뿐만 아니라 뇌신경 세포에 치명적인 영향을 주어 뇌 속 단백질 구성에 변화가 생기고, 알츠하이머 치매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둘째, 기름을 여러 번 사용할 경우

기름을 여러 번 사용하다 보면 산패가 진행되면서 트랜스지방이 급격이 증가하므로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식약처 인증 포스파티딜세린 최고함량 300mg 뇌 기억력 징코 영양제 혈액순환 부모님 두뇌건강 선

COUPANG

www.coupang.com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