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거롭지 않고 간편하게 깔끔한 이미지를 관리하기 위한 면도기를 구입할 때 자신의 피부 상태와 면도기의 장단점을 알고 자신에게 맞는 면도기를 선택해야 할 것입니다. 매일 하는 면도지만 자신의 면도기 타입이 자신의 피부 수염 타입에 맞는 면도기인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피부 타입에 맞춰 만족감을 줄 수 있는 면도기는 각각 다른데 면도기를 선택할 때 종류별 다양한 기능과 구매요령 및 고려 사항을 알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전기 사용 여부에 따른 분류
칼날 면도기와 전기 면도기를 선택할 때에는 피부 상태를 고려해야 합니다. 피부가 붉고 약한 사람의 경우 전기면도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고 깨끗한 면도를 원하는 경우 칼날 면도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첫째, 칼날 면도기
피부에 칼날이 직접 닿으므로 윤활제나 고무 지지대 등 피부를 보호할 수 있는 기능이 있는지 살펴보고 피부 마찰을 줄여주는 제품을 선택합니다. 칼날 면도기는 같은 브랜드라도 기종에 따라 면도날이 달라 서로 호환되지 않고 전기면도기에 비해 칼날 등의 소모품을 자주 교체하기 때문에 세균 감염을 줄일 수 있습니다. 칼날 면도기를 사용할 때는 자극을 줄이기 위해 쉐이빙 폼 등을 바른 다음 볼에서 시작해 얼굴 가장자리, 목 입 주위, 턱, 콧수염의 순서로 면도합니다. 부드러운 털 먼저 빳빳한 털은 나중에 깎습니다.
둘째, 전기면도기
피부 자극이 적은 대신 면도 후 수염의 뿌리 부분이 남아 깔끔한 면도의 만족감은 덜 느끼게 되며 가늘거나 미세한 수염보다 뻣뻣한 수염이 대체적으로 잘 제거됩니다. 전기면도기의 경우 손에 힘을 빼고 피부와 직각이 되게 사용하는 것이 피부 손상을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칼날 면도기처럼 소모품인 면도 날의 교체가 쉽지 않아 세균 감염에 주의해야 합니다.
면도 사용 방식에 따른 분류
습식 면도는 비누, 면도 전용 젤 또는 폼 등으로 수염에 수분을 공급한 후에 하는 면도이고 건식 면도는 바로 수염을 깎는 면도입니다.
첫째, 습식 면도기
면도기 본체 또는 헤드부분에 방수처리가 되어 별도의 쉐이빙 용품을 이용해 면도하는 방식으로 건식 면도보다 피부 자극을 줄일 수 있고 깔끔한 면도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쉐이빙 용품을 사용해야 하므로 번거롭고 시간이 오래 걸리며 면도기를 꾸준히 관리해 줘야 합니다
둘째, 건식 면도기
마른 얼굴에 면도하는 방식으로 일반적인 전기면도기는 대부분 건식 면도의 형태입니다. 피부에 자극을 덜 주고 상처가 잘 생기지 않아 빠르고 간편하게 면도할 수 있지만 피부가 면도기에 적응할 시간이 부족해 피부 자극이 있어 면도 전후에 스킨케어 제품 등으로 보완합니다.
면도날의 형태에 따른 분류
첫째, 회전식 면도기
면도날이 회전하면서 면도 되는 방식으로 절삭력이 미흡하나 진동과 소음이 적습니다. 회전식의 경우 털의 형태에 상관없이 면도가 되므로 외국인의 구레나룻처럼 수염과 털이 곱슬이거나 휘어져 자라는 경우 좋습니다. 회전식의 대표적인 브랜드는 필립스가 있습니다.
둘째, 왕복식 면도기
면도날이 좌우로 왕복하면서 면도 되는 방식으로 절삭력이 우수하나 진동과 소음이 큽니다. 왕복식의 경우 곱슬 보다는 두껍거나 힘이 있는 직모 면도에 좋습니다. 대표적인 브랜드는 브라운이 있습니다.
헤드수에 의한 분류
면도기의 밀착력은 대부분 헤드수에 의해 결정되고, 헤드 수에 따라 어느 정도 가격 상승은 있을 수 있습니다.
첫째, 1헤드
수염이 많지 않은 사람에게 적당합니다. 면도의 기본적인 기능에 충실한 면도기로 가격대 면에서 저렴하지만 굴곡이 있는 얼굴의 수염을 깎기에는 조금 부족할 수 있습니다.,
둘째, 2 헤드
면도를 처음 시작하는 청소년에게 적당합니다. 입체 면도가 가능해 밀착력이 우수하고 가격도 적당해 많은 사람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셋째, 3 헤드
수염의 양이 많거나 굵은 20~30대에게 적당합니다. 손쉽고 깨끗하게 3중 면도를 할 수 있으며 2중 날망 면도기와 마찬가지로 얼굴의 곡선에 따라 움직이며 밀착되어 입체 면도가 가능해 밀착력이 우수하지만 가격 면에서는 고가입니다.
방수와 세척에 따른 분류
방수 기능을 지원하는 제품을 선택할 때 다 같은 기능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헤드 방수인지 전체 방수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방수 및 세척의 기능은 개개인의 면도 습관과 물에 의한 파손, 세균 감염의 위험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알아야 하며 한 달에 두세 번씩 정기적인 세척은 면도기 수명을 늘릴 수 있습니다.
첫째, 헤드 방수
헤드 부분의 면도날과 면도망 부분만 완전히 방수가 되기 때문에 헤드 부분만 물에 담그거나 묻혀서 세척합니다.
둘째, 전체 방수
본체를 물에 넣어서도 사용 가능하고 샤워할 때도 쓸 수 있습니다.
셋째, 세척
면도기 구입 시 포함되어 있는 청소용 솔이나 부드러운 솔로 주기적으로 면도망과 면도날을 부드럽게 털어주고 방수용 제품은 흐르는 물에 세척합니다. 일부 자동으로 세척 살균 건조까지 되는 프리미엄 제품들도 있습니다.
브랜드별 분류
현재 전기면도기는 약 11개 정도의 브랜드가 국내에 유통되고 있습니다. 이중에서도 필립스와 브라운의 2강 체제 속에서 파나소닉, 국내 중소기업인 조아스가 선전하고 있습니다. 필립스와 브라운은 자사만의 독특하고 고급스러운 디자인 및 기능으로 프리미엄급을 선호하는 소비자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이밖에도 중저가형 제품의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 브랜드가 유통되고 있는데 저가형 모델에 비해 나은 디자인과 기능으로 품질 향상을 하고 있습니다.
면도기 구매 요령
첫째, 수염이 많고 굵은 경우
수염이 많고 굵은 경우 3 헤드 왕복식 면도기가 좋습니다. 3 헤드 왕복식 면도기는 일반 칼날 면도기 못지않게 깔끔하게 면도되며 완전 방수가 되는 제품일 경우 쉐이빙 제품과 함께 사용해 피부 자극을 줄일 수 있지만 가격이 비싼 편이므로 민감한 피부가 아닐 경우 고려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둘째, 수염이 보통 혹은 그 이하이며 가는 경우
수염이 보통 혹은 그 이하인 경우 굳이 비싼 면도기를 구매하는 것보다 2 헤드의 회전식 면도기가 적당합니다. 가격이 저렴하고 절삭력도 우수한 편이며 면도를 처음 하는 학생일 경우 저렴하고 간편한 2 헤드 회전식 면도기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셋째, 면도시간을 최소화하고 싶은 경우
수염이 빨리 자라거나 바쁜 아침 시간을 최대한 활용하려면 차 안에서 사용할 수 있는 차량용 전기면도기도 괜찮습니다. 자주 면도를 하거나 출퇴근 시간에 간편하게 면도할 수 있으며 일반 전기면도기 못지않은 성능과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넷째, 민감한 피부일 경우
면도를 하게 되면 피부 자극을 피할 수 없습니다. 일반 전기면도기의 경우 건식 면도이기 때문에 면도로 인해 피부가 자극을 받게 됩니다. 이런 경우 습식 면도기를 추천합니다. 완전 방수가 되는 제품으로 피부를 보호하며 면도할 수 있습니다.
부가적 기능 고려사항
첫째, 모터
저소음 무진동 강력 모터에 중점을 둡니다. 얼굴에 직접 대고 사용하므로 소음과 진동이 적을수록 좋습니다.
둘째, 충전
전기면도기의 충전은 충전만 되는 충전 전용 제품과 가정용 전원을 이용해 코드식 면도를 겸할 수 있는 제품으로 나뉩니다. 충전시간과 충전 시의 편리성 등을 고려해 선택하고 충전 잔량을 확인할 수 있는 충전 표시등이 있으면 편리합니다.
셋째, 전압
면도기 구입 시 국외 제품의 경우 110V 전용 제품의 확인이 필요하고 해외여행이나 출장에 소지할 경우 110V~220V 겸용 제품을 선택합니다.
넷째, 디자인
사용하기 편리한 인체공학적 디자인으로 면도 시 미끄럼 방지를 위한 패드 부착 여부 등도 체크합니다.
다섯째, 리필제품
면도기 망, 면도기날, 기타 등등 리필제품의 교체는 면도기 성능을 최상으로 되돌릴 수 있습니다.
면도기의 성능은 편안함과 밀착력에 의해서 좌우됩니다. 이 성능은 면도날과 망에 의해 결정되기도 하는데 노후로 인해 마모가 되었을 경우 면도날과 망이 피부조직에 자극을 주어 피부 트러블이 일어나고 피부와 면도날 사이에 공간이 생겨 밀착감도 떨어집니다. 면도날과 망을 교체하는 시기는 사용자의 수염 타입과 습관에 의해 다르지만 보통 18개월 정도에 한 번씩 교체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충전식의 경우 노후 증상으로 출력이 떨어질 수 있는데 충전지만 교체해도 처음과 비슷한 출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충전지는 3~4년에 한 번씩 교체해 주면 면도기 모터의 출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브랜드별 특성에 따라 리필 액세서리에서 차이가 납니다. 브라운 면도기 중 자동세척이 되는 경우 전용 세척액을 약 30회 정도 사용할 때마다 교체해 주어야 하며 필립스 면도기 중 쉐이빙 젤, 로션 등을 사용하는 쿨스킨 제품 등은 젤이나 로션을 주기적으로 교체해주어야 합니다. 편리하고 실용적이지만 교체비용이 든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등산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다양한 긍정적 효과 (0) | 2021.07.09 |
---|---|
냉풍기 원리와 냉방기기 비교 및 냉풍기 장단점과 추천 (0) | 2021.07.04 |
다이어프램과 마이크의 지향성 및 다이나믹 마이크와 콘덴서 마이크 비교 (0) | 2021.06.23 |
차량용 목쿠션과 허리 등받이 쿠션 고르는 방법 및 메모리폼 관리 (0) | 2021.06.22 |
쉽고 간단하게 운동화 세탁하는 방법과 만능 세제 만드는 법 (0) | 2021.06.1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