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자주 사용하는 생활용품들의 사용기한

by 스볼컵 2021. 10. 22.

평소에 자주 쓰는 베개나 칫솔 같은 생활용품에도 사용기한이 있습니다. 식품에는 유통기한이 잘 표시되어 있어서 쉽게 구분할 수 있지만 생활용품에는 정확하게 표시가 안 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각 물품별로 위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사용기한을 알고 일정한 주기로 교체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생활용품-사용기한
생활용품 사용기한

잘 모르고 사용했지만 생활용품들도 일정기간이 지나면 교체해줘야 합니다. 기간을 정확히 지키지는 못하더라도 평소에 알아두면 위생에 조금 더 신경을 쓸 수 있을 것입니다. 

유통기한

2023년부터 유통기한이 소비기한으로 변경됩니다. 유통기한은 식품의 품질 변화 기준으로 60~70% 정도, 소비기한은 80~90% 정도로 더 깁니다. 반면에 생활용품은 주로 제조 연월일은 표시되어 있고 유통기한은 표시가 안 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티슈같이 수분이 증발하면 사용이 어려운 생활용품을 비롯해서 화학성분이 들어간 치약, 샴푸나 비누, 향수, 화장품, 세제 등도 잘 찾아보면 유통기한 또는 사용기한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수건, 베개, 칫솔 같이 몸에 직접 닿는 생활용품들은 위생과 밀접한 관련이 있지만 유통기한이나 사용기한이 표시되어 있지 않아서 언제 교체해야 할지 그 기준이 애매합니다. 

 

 

 

화장실에서 사용하는 생활용품들

샴푸나 비누, 칫솔, 샤워타월 등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수건을 언제 샀는지 기억이 잘 안 나는 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보통 수건은 구입해서 사용하는 경우보다 기념품이나 답례품으로 받아서 보관하고 있다가 기존에 쓰던 수건이 많이 낡으면 교체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첫째, 수건 사용기한은 약 1년에서 최대 2년

오래 사용하면 표면이 거칠어져서 피부에 자극이 될 뿐만 아니라 세균 번식이 잘 됩니다. 오래된 수건의 세균 측정을 해보면 변기와 비슷한 수치가 나온다고 합니다.  

둘째, 칫솔 사용 기한은 약 3개월

칫솔 1 제곱센티미터당 수백만 개의 박테리아가 서식한다고 합니다. 의외로 박테리아로 인해 위장병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셋째, 치약 개봉 후 사용기한은 약 6개월

치약은 의약외품으로 화학성분이 있어서 유통기한이 약 3년으로 정해져 있지만 개봉 후에는 6개월 이내에 사용해야 합니다. 

넷째, 샤워타월 사용 기한은 약 2개월

습한 욕실 환경 때문에 세균이 번식하기 쉽고, 샤워를 하고 깨끗이 씻어도 피부 각질이 남아있기 때문에 2개월에 한 번씩 교체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 피부 각질이 세균의 먹이가 된다고 합니다. 

다섯째, 샤워기 헤드 교체 기간은 약 2년

샤워기 속에 고여있는 물 때문에 세균이 번식하기 좋습니다. 2년 이상 사용한 샤워기의 30%에서 폐 질환을 일으키는 세균이 검출되었습니다. 평소에 욕실 청소를 할 때 샤워기 헤드를 분리해서 소독하거나 건조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여섯째, 면도날 사용기한은 약 2주

면도기에 남아있는 수분이나 수염 찌꺼기, 거품 등이 곰팡이나 박테리아의 확산을 촉진하고, 피부 트러블이 발생하는 경우가 아주 흔합니다. 사용 후에 알코올로 세척하거나 잘 건조하고 밀폐용기에 보관하는 등의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방에서 사용하는 생활용품들

첫째, 선글라스 렌즈는 2년 정도에 변형 시작, 5년 정도에 렌즈 상태 확인

자외선 차단을 목적으로 코팅되어 있지만 열에 계속 노출되면 미세한 균열과 변형이 생기면서 자외선 차단 기능이 떨어집니다. 착용한 지 2년 정도 되면서 변형이 시작되고 5년이 지나면 렌즈 상태를 재확인해 봐야 합니다. 안경점에 가면 무료로 쉽게 자외선 투과율을 측정해 볼 수 있습니다. 보통 투과율이 20% 정도면 자외선 차단 기능이 사라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렌즈의 코팅 막은 열을 받으면 변형이 시작됩니다. 여름철에 운전하면서 선글라스를 쓰고 차에 놓고 내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차 내부 온도가 굉장히 높기 때문에 선글라스는 차에 보관하면 좋지 않습니다. 그리고 먼지와 흙 등으로도 손상될 수 있어서 착용하고 난 뒤에 관리도 중요합니다. 

둘째, 베개의 사용기한은 약 1년 6개월

먼지, 곰팡이, 진드기 같은 세균이 붙어있기 때문에 오랫동안 교체하지 않으면 피부질환이 생길 수 있습니다. 평소에 2주에 한 번씩은 햇볕에 건조하는 것이 좋고, 한 달에 한 번은 60도 이상 고온에서 세탁을 해야 합니다. 

셋째, 머리빗 사용기한은 약 1년

모발용 제품이 빗에 남아있거나 땀이 묻어서 세균 번식이 쉽고, 그로 인해 머릿결이 손상되는 것은 물론이고 특히 모낭염이나 탈모를 유발할 수 있어서 1년 단위로 교체해 주거나 평소에 소독, 청소, 건조를 잘해줘야 합니다.  

넷째, 렌즈 케이스 사용기한은 약 3개월

민감한 눈에 직접 닿는 렌즈를 담아두기 때문에 렌즈만큼 관리도 잘해야 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관리를 잘하더라도 박테리아가 번식할 수밖에 없어서 최대 3개월까지만 사용해야 하고, 사용 중에도 1주일에 한 번 정도는 뜨거운 물에 잘 씻고 건조해야 합니다.

다섯째, 메이크업 브러시 사용기한은 약 2년

매일같이 얼굴에 직접 닿기 때문에 오염이 쉽게 되고 먼지에도 쉽게 노출되어 있어서 교체하지 않더라도 한 달에 한 번 정도는 세척해 주고 잘 건조해야 합니다. 

 

 

 

주방에서 사용하는 생활용품들

첫째, 플라스틱 용기 사용기한은 약 3개월

보통 반찬이나 냉동식품을 보관할 때 많이 사용하지만 유해 화학 물질로 만들어져서 장시간 사용 시 몸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둘째, 수세미 사용기한은 약 2주

청결을 위한 용품인 만큼 오래 사용하면 기능도 저하되지만 세균 증식이 많이 되기 때문에 청결을 위해서 자주 교체해 주면 좋습니다. 

셋째, 도마 사용기한은 약 1년  

음식재료를 손질하는 용도의 도마는 칼질로 인해 흠집이 생기고 물기가 계속 남아있는 경우가 많아서 1년에 한 번은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박테리아 검사를 해보면 보통 도마에서 변기보다 두 배 많은 박테리아가 검출된다고 합니다. 도마 자체에 사용기한이 있다기보다는 가장 박테리아가 번식하기 쉬운 환경이라서 일정 기간이 지나면 교체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넷째, 프라이팬 사용기한은 약 2~3년

프라이팬도 오래 사용하면 과불화 화합물이 배출되어서 산모나 아기에게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고가의 프라이팬도 사용기간이 길어지면 코팅제가 벗겨지기 때문에 독성 물질을 피할 수 없습니다. 프라이팬의 사용 기한은 2~3년으로 최근에는 한 달에 몇 천 원의 비용에 프라이팬을 구독 판매하는 업체들도 생기고 있습니다. 

다섯째, 행주 사용기한은 약 1주일

주방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생활용품으로 삶아서 사용해도 3번 이상 삶으면 더 이상 효과가 없어서 길어도 3주를 넘긴 행주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