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장기전세주택이 좋은 이유와 궁금한 점

by 스볼컵 2021. 10. 12.

장기전세주택은 전세난에 지친 주택 수요자들을 위해 월 임대료 없이 전세계약으로 공급하는 임대주택입니다. 일명 시프트라고 불리며 주변시세보다 최대 80% 저렴한 임대료에 최장 20년까지 안심하고 거주할 수 있습니다. 주변 전세시세의 80% 이하에 불과한 가격입니다. 

장기전세주택

장기전세주택의 장점

첫째, 시세보다 저렴하게 안정적인 거주 가능

시세보다 저렴하게 무려 20년 간 안정적인 거주가 가능합니다. 

둘째, 보증금을 날릴 위험이 없음

집주인이 공공기관이기 때문에 파산 등 보증금을 날릴 위험이 사실상 없습니다. 

셋째, 상시 이사 가능하고 보증금 즉시 회수

거주하는 기간 중에 언제든지 이사할 수 있고, 이사를 가겠다고 이야기를 하면 보증금을 즉시 회수할 수 있습니다. 다음 세입자를 구해놓고 가거나 세입자가 구해질 때까지 기다릴 필요가 없습니다. 

넷째, 중개수수료 이중 납부 우려가 없음

다음 세입자를 구해놓고 가기 위해 중개수수료를 이중으로 납부할 우려도 없습니다. 

다섯째, 거주기간 중 내 집 마련 준비 가능

거주하는 기간 중에 청약 통장이 살아있기 때문에 종잣돈도 모으고, 나중에 분양아파트에 청약해서 내 집 마련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

첫째, 장기전세 당첨 시 아파트 분양 청약 신청 가능

평생 한 번도 주택을 소유하지 않은 경우 신청할 수 있는 생애최초 특별공급 청약에도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장기전세주택은 소유권이 없는 순수 임대주택으로 당첨이 되더라도 청약통장이 사라지지 않고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분양하는 아파트에도 청약하고 당첨될 수 있고 생애최초에도 지원할 수 있습니다. 임대아파트를 신청할 때 주의할 점은 10년 공공임대처럼 일정기간 거주 후에 분양전환받을 수 있는 권리가 있는 주택에 한해서 당첨이 되면 청약통장이 사라지고 재당첨 금지에 걸리게 됩니다. 나중에 분양전환까지 받게 되면 해당 주택에 대해서 소유권을 취득하기 때문에 생애최초로도 신청할 수 없게 됩니다. 

둘째, 무주택 기간 

일반적으로 공공분양 아파트는 3년 이상 무주택 세대 중에서 당첨자를 선정하고 있습니다. 장기전세 아파트는 모집 공고일 현재 집이 없는 무주택이면 청약할 수 있습니다. 대신 배점표 항목에 무주택기간 점수가 있습니다. 10년 이상 무주택은 5점, 3년 미만이면 1점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점수 경쟁에서는 조금 분리합니다. 

셋째, 1인 가구 신청

주민등록상에 혼자만 있는 단독 세대주들은 전용 면적 40 제곱미터 미만 소형 주택에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가구원 수대로 소득을 적용하기 때문에 1인 가구의 경우에는 소득 100% 금액이 약 264만 원 이하입니다. 

넷째, 재당첨 제한 기간 중 장기전세 청약 신청 가능 여부

현재 아파트 청약에 당첨돼서 재당첨 제한 기간 중이어도 계약을 안 하고 현재 무주택이면 장기전세 주택 청약이 가능합니다. 분양가 상한제 주택 등에 당첨되면 최대 10년 동안 해당 세대에 계신 경우 재당첨 금지에 걸려서 분양 아파트에는 청약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장기전세 주택은 만약 당첨된 아파트에 이미 계약을 해서 분양권을 소유했으면 주택을 소유한 것으로 보기 때문에 장기전세에도 신청할 수 없지만 계약을 안 하고 현재 무주택이면 재당첨 금지 기간이라 하더라도 장기전세는 신청하고 당첨될 수 있습니다.  

다섯째, 예비 신혼부부 청약 신청

공공분양 아파트 신혼부부 특별 공급이나 신혼 희망타운에서는 예비 신혼부부들도 청약할 수 있습니다. 아쉽게도 장기전세에는 예비 신혼부부를 위한 별도의 물량은 없습니다. 일반공급에 신청을 하고 배점표에 따라 당첨될 수 있습니다.  

 

 

 

여섯째, 서울 장기전세 주택은 현재 서울에 거주자만 신청 가능

서울시가 최초로 도입한 주택의 유형으로 집에 대한 개념을 소유에서 주거로 바꾸기 위해 추진이 되었습니다. 서울시에 거주하는 무주택 세대 구성원으로 가구당 일정 소득, 부동산, 자동차 기준을 갖춰야 합니다.  

일곱째, 1세대 1 주택 공급 원칙

장기전세 주택은 1세대 1 주택 공급이 원칙입니다 같은 세대에서 두 군데 이상 중복해서 신청하면 전부 무효가 됩니다. 배우자가 세대분리를 해서 신청을 해도 무효가 됩니다. 

여덟째, 장기전세주택 청약 신청자격

신청자격은 만 19세 이상 무주택세대 구성원이면 가능합니다. 여기에는 세대주도 포함되기 때문에 세대원도 세대주도 둘 다 신청하고 당첨될 수 있습니다. 

아홉째, 보증금 대출

시중은행의 전세자금 대출을 똑같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정부 임대주택은 보증금의 70~90% 이상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해당 금액이나 내용은 반드시 은행에서 직접 확인을 해야 합니다. 

열 번째, 현재 장기전세 주택에 거주하는 경우 다시 신청 가능 여부

기존에 장기전세 주택에 계약을 한 적이 있는 경우 감점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최근 3년 이내에 장기전세주택에 계약을 했으면 -10점, 5년 이내의 계약은 -8점 그리고 기한에 상관없이 계약을 한 사실이 있으면 -6점을 받게 됩니다. 감점에도 불구하고 배점 점수가 높아서 당첨된 경우에는 새로운 장기전세에 계약하고 입주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