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전기 면도기 종류와 날 면도기 비교 (장점과 단점)

by 스볼컵 2021. 6. 18.

면도기-쉐이빙폼-솔
면도기

면도기의 경우 한 번에 딱 맞는 것을 찾기 어려운데 피부 민감도, 수염 상태, 나이, 생활환경, 선호도 등에 따라 자신에게 적합한 면도기를 구입하고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기면도기는 사용법이 익숙해지기까지 시간이 걸리기도 하고 날 면도기는 면도 방법, 습관에 따라 면도가 잘 될 수도 있고 잘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면도를 처음 시작할 경우 전기면도기를 사용해 건식과 습식을 모두 경험해보고 날 면도기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피부에 자극을 덜 주는 전기면도기로 먼저 해보는 것이 좋고 이후 면도를 더 깔끔히 해보고 싶을 때 날 면도기를 사용하는 것이 피부건강 면에서 좋습니다. 전기면도기와 날 면도기 모두 수염을 절단하면서 피부를 잡아당기는 자극을 주기 때문에 면도 후에는 애프터 쉐이빙 로션을  발라주어야 피부를 진정시킬 수 있고 날씨가 더워질수록 면도기 소독, 세척, 관리를 잘해야 면도로 인한 피부 트러블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전기면도기 종류

전기면도기는 작동 방식에 따라 회전형과 직선형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모두 금속망과 하부 절단기의 날을 사용하여 면도를 하는 방식이지만 하부 절단기가 움직이는 방향에 따라 종류가 나뉘게 됩니다. 

첫째, 회전형 전기면도기

원형의 칼날이 360도로 회전하여 수염을 절단하며 길고 곱실거리는 수염에 적합합니다. 회전하는 칼날에 의한 소음과 진동이 적은 편이고 면도를 할 때 깎여진 수염이 외부로 튀지 않습니다. 3중 헤드 모델의 경우 얼굴 굴곡에 따라 감싸듯 밀착되어 면도가 가능해 넓은 면적을 한 번에 면도할 수 있습니다. 

둘째, 직선형 전기면도기

회전형 전기면도기에 비해 면도 속도가 빠른 편이고, 직선 구조이다 보니 얼굴 굴곡에 따라 밀착하여 면도하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일부 모델은 회전식 무빙 헤드를 적용해 단점을 보완하였습니다. 

전기면도기와 날 면도기 비교

전기면도기와 날 면도기의 차이점은 수염을 절단하는 방식입니다. 전기면도기는 면도날 2개가 가위처럼 움직여 수염을 절단하고 날 면도기는 면도날 한 번의 움직임으로 수염을 절단하는 방식으로 수염의 형태와 피부 상태, 위생의 중요성에 따라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첫째, 전기 면도기

전기면도기는 구멍이 뚫린 얇은 금속막과 금속망 아래에 있는 면도날인 하부 절단기를 사용하여 수염을 자릅니다. 금속 망은 밖에서 만져보면 매끄럽지만 안쪽은 날카로운 칼날과 같이 되어 있어 면도날 역할을 합니다. 전기면도기는 피부의 탄성을 이용하여 수염을 잘라내는 것인데 피부를 누른 상태로 움직일 때 피부가 물결무늬 형태로 굴곡이 생기고 그 부분에 있는 수염이 금속망 속으로 들어오게 되면 칼날이 수염을 잘라 내는 것입니다. 굴곡이 생겼던 피부는 다시 펴지면서 수염이 피부 아래로 내려가게 되어  면도가 됩니다. 전기면도기 날 교체주기는 6개월에 한 번 교체지만 관리를 잘해주거나 사용빈도가 덜하거나 면도 양이 적을 때는 1년 이상 사용해도 괜찮습니다. 사용했을 때 수염이 뜯기거나 면도 후 수염이 평소보다 많이 남아 있을 경우 면도날을 교체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둘째, 날 면도기

날 면도기는 수염의 이력현상을 이용해 면도를 하는 것인데 이력현상은 면도날이 수염과 접촉할 때 수염을 모낭에서 들어 올리면서 절단을 하는 방식으로 면도날을 여러 개로 구성하여 들어 올린 수염이 다음에 오는 면도날에 잘려 나가게 되고 절단된 뒤 수염은 다시 피부 아래로 내려가면서 면도가 됩니다. 

 

 

 

전기면도기 장점

첫째, 빠른 사용시간으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침 출근 준비 할 때, 여행 갈 때, 차 안에서 등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건식, 습식 면도가 가능하기 때문에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둘째, 피부 자극이 적습니다.

금속망이 닿은 상태에서 수염을 잘라 피부에 바로 닿지 않기 때문에 피부 자극이 덜합니다.  

전기면도기 단점

첫째, 날 면도기에 비해 깔끔한 면도가 덜합니다.

날 면도기에 비해 완벽하게 밀착 커트가 어렵습니다. 

둘째, 관리법 부주의로 인한 트러블이 생길 수 있습니다.

사용법은 쉽지만 사용 후 소독, 세척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세균이 번식하고 날이 무뎌져서 피부 트러블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면도날을 청소하는 키트가 함께 있는 제품도 있고 물세척이 가능한 전기면도기도 있기 때문에 이를 보완할 수 있습니다. 

셋째, 초기 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편입니다.

날 면도기에 비해 비싼 가격대로 전기면도기 선택 시 가장 망설여지는 부분입니다. 

날 면도기 장점

첫째, 깨끗하게 면도가 됩니다.

깔끔하게 밀착 커트가 가능합니다. 최근 3중 날에 2개가 추가된 5중 날 면도기가 출시되면서 수염을 더욱 짧게 깎을 수 있게 되었고 면도 후 수염이 만져지지 않을 정도입니다. 

둘째, 가격이 저렴합니다.

가격이 저렴하여 부담 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날 면도기 단점

첫째, 상처가 나기 쉽습니다.

면도날이 날카롭기 때문에 깔끔하게 밀리지만 상처 또한 나기 쉽습니다.  면도날이 직접 피부에 닿으며 수염과 함께 피부에 있는 각질까지 모두 밀어버리기 때문에 피부에 더 심한 자극을 주게 됩니다. 

둘째, 사용시간이 길고 번거롭습니다.

상처가 나지 않게 조심스럽게 면도해주어야 하고 사용 전 쉐이빙 폼을 발라주어야 하기 때문에 사용 시간이 전기면도기에 비해 길고 욕실이나 화장실 등 물을 사용할 수 있는 곳에서만 면도가 가능해 번거운 면이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