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노후준비 국민연금 더 받을 수 있는 5가지 방법

by 스볼컵 2021. 12. 3.
반응형

한국리서치 여론조사에 의하면 노후 준비를 하고 있는 경우가 절반 정도였습니다. 노후준비대책에 대해 여전히 부족한 상황이고 노후준비를 하고 있는 경우에는 국민연금 비율이 가장 높았습니다. 10명 중 7명이 국민연금을 노후준비 수단으로 갖고 있습니다. 

국민연금 임의가입자

고령자들이 노후에 가장 힘들어하는 것이 경제적 어려움입니다. 그런데 경제적 어려움을 해결하는데 가장 현실적인 도움이 되는 것도 국민연금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국민연금에 대해서는 항상 큰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는 것이 좋습니다. 

 

 

 

국민연금 장점

첫째, 물가상승률 반영

연금 중에 물가상승률을 반영해서 주는 연금은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물가상승률이 반영된다는 것은 앞으로 연금을 받는 기간 동안은 지급의 가치를 최대한 비슷하게 유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둘째, 연금 수령기간 제한 없음

죽을 때까지 받을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셋째, 상속 가능

자녀가 있을 때에는 상속할 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국민연금 더 받는 방법

첫째, 실업 크레딧

국민연금을 납부한 실업급여 수급자 중 희망자에게 최대 12개월까지 국민연금 75%를 지원 즉, 25%만 내면 국가가 75%를 내주는 것입니다. 

둘째, 출산 크레딧

2008년 이후 둘째 자녀 이상을 출산하면 자녀 수에 따라 12~50개월까지 국민연금 가입기간을 추가로 산입 해줍니다. 국민연금은 내가 낸 돈, 가입한 기간 등을 계산해서 금액이 나오게 되기 때문에 가입기간을 추가 산입 해준다는 것은 미래에 받을 수 있는 돈을 많이 올려주겠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2008년 이후에 자녀를 1인 낳은 경우에는 추가가 없지만 2인은 12개월, 3인은 30개월, 4인은 48개월, 5인 이상은 50개월을 추가해 줍니다. 

셋째, 임의가입 제도

국민연금 의무가입 대상이 아님에도 본인이 원해서 국민연금에 가입하는 제도로 주로 주부나 아직 어린 청년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국민연금을 가입할 테니 나중에 연금을 많이 달라는 의미로 매년 많아지고 있습니다. 임의가입도 노후에 중요한 경제적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넷째, 연기연금 제도

국민 연금의 수령 시기를 연기하는 제도로 1회만 가능하며 연금의 일부만 선택 가능합니다. 연기 1년당 7.2% 연금액을 추가 지급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100만 원을 받을 수 있는데 1년을 연기하면 107만 2천 원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이런 식으로 연금액을 더 받을 수 있는데  지금 말고 나중에 더 많이 달라는 의미로 볼 수 있습니다. 

다섯째, 군 복무 크레딧

2008년 이후 6개월 이상 군 복무 시 6개월 가입기간을 추가로 산입해 줍니다. 향후에 국민연금에 가입할 때 6개월치만큼 더 받을 수 있는 가능성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