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뇌졸중 예방과 혈관 건강에 좋은 고구마 껍질 차

by 스볼컵 2022. 11. 23.

뇌졸중은 암과 심장 질환 다음으로 사망원인 3위이고, 단일 질환 사망률 1위에 해당하는 위험한 질환으로 날씨가 추워지면 혈관이 수축하고 혈압이 높아져 발병 위험이 더욱 커집니다. 고구마를 고구마 껍질 차와 같이 섭취하면 뇌졸중 위험을 크게 낮출 수 있습니다. 

고구마는 뇌졸중 예방에 도움되는데 고구마 껍질을 차로 끓여서 마시면 더욱 좋습니다. 고구마를 먹을  고구마 껍질 차를 같이 마시면 맛과 영양 모두 높일 수 있습니다. 고구마 껍질 차는 뇌졸중 예방과 혈관 건강뿐만 아니라 노폐물 배출과 노화 방지에도 도움을 줍니다. 다만 신장이 약한 경우 고구마의 칼륨이 신장에 부담을 줄 수 있으므로 과섭취에 주의하고, 하루 반 개 정도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구마

첫째, 풍부한 칼륨

고구마에 풍부한 칼륨은 체내 수분의 양과 알칼리의 균형을 조절하는 중요한 성분입니다. 고구마 100g에는 461mg의 칼륨이 함유되어 있고, 이는 감자나 바나나, 사과보다 훨씬 풍부합니다. 

둘째, 혈압 상승 억제와 혈관 확장 작용

나트륨 과잉 섭취는 뇌졸중의 대표 원인 중 하나입니다. 김치와 젓갈, 찌개처럼 맵고 짠 음식을 즐겨 먹어 위험도가 더욱 높습니다. 충분한 칼륨 섭취는 나트륨 과잉 섭취로 인한 혈관 손상을 예방할 수 있고, 뇌졸중 위험을 크게 낮출 수 있습니다. 칼륨이 체내 나트륨의 배출을 도와 혈압 상승을 억제하고, 혈관을 확장시키는 작용도 하여 뇌혈관의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돕습니다. 

 

 

 

고구마 껍질

고구마 껍질에는 고구마 알맹이보다 진한 색을 띠는 베타카로틴 성분과 펩타이드 성분이 훨씬 풍부합니다.

첫째, 뇌혈관을 깨끗하게 하는 효과

이 성분들은 혈관 속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흡착하여 체외로 배출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런 작용들은 뇌혈관을 더욱 깨끗하게 하여서 고구마의 칼륨과 함께 뇌졸중 예방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둘째, 전분 분해 효소

고구마 껍질에는 전분을 분해하는 효소가 있어서 고구마의 소화를 도와 더부룩함이나 가스 발생을 줄여줍니다. 

 

 

 

뇌졸중 예방 효과를 높이는 고구마 껍질 차

하루 한두 잔 고구마 껍질 차를 꾸준하게 마시면 뇌졸중 예방과 혈관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첫째, 고구마 세척

고구마를 껍질째 흐르는 물에 세척하여 흙이나 이물질을 제거한 후 잔류농약 제거를 위해 밀가루를 활용합니다. 물 1L 기준 3스푼 정도 밀가루를 풀고, 고구마를 5분 정도 담가줍니다. 밀가루의 고운 입자는 흡착력이 강해 껍질에 묻어있는 농약이나 오염 물질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둘째, 껍질 벗기기

세척한 고구마는 물에 헹구고 칼이나 감자칼로 껍질을 벗깁니다. 껍질 벗긴 고구마는 밥에 넣어도 좋고, 말랭이를 만들어도 좋습니다. 고구마 껍질은 통풍이 잘 되는 곳에서 2일 정도 말립니다. 껍질을 말리면 영양소 응축과 비타민D 합성에 도움이 되지만 시간이 부족할 경우 말리는 과정은 생략해도 좋습니다. 

셋째, 고구마 껍질 볶아주기

프라이팬에 고구마 껍질을 살짝 볶아줍니다. 불이 강하면 탈 수 있으므로 약불에서 1~2분 정도 노릇하게 볶아줍니다. 볶은 고구마 껍질은 따뜻한 물 한 잔에 한 티스푼 정도 넣고, 5분 이상 우린 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희창 단호박 고구마차 50T x2 (100T)

COUPANG

www.coupang.com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