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단백질 보충제를 섭취할 때 기본적으로 알아두어야 할 내용

by 스볼컵 2021. 10. 27.
반응형

단백질 보충제는 수명뿐 아니라 근력, 균형, 조정력, 지구력도 개선됩니다. 단백질 보충제는 30분 안에 먹을 필요가 없고 공복 운동인 경우에 한해서 의미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단백질을 얼마나 먹는 것이 좋은지 단백질 보충제 섭취 가이드라인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단백질-보충제
단백질 보충제

단백질

크게 식물성 단백질과 동물성 단백질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첫째, 동물성 단백질 보충제

가장 흔한 동물성 단백질 보충제는 많이 알고 있는 웨이프로틴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흡수도 빠르고 흡수 효율도 높을 뿐만 아니라 식욕도 줄여주는 등의 부가적인 이득이 있어서 다이어트를 하거나 운동을 할 때 모두 좋습니다.

 

 

 

둘째, 식물성 단백질 보충제

식물성 단백질은 소이 프로틴이 있는데 사실 많은 사람들이 두부나 콩 단백질을 먹으면 콩 단백질 안에 있는 이소플라본 여성호르몬이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작용을 할 수 있기 때문에 근 성장에 악영향을 끼친다고 알고 있는데 사실이 아닙니다. 오히려 흥미로운 사실이 있습니다. 똑같은 운동을 했을 때 한 그룹은 웨이프로틴을 나머지 한 그룹은 소이 프로틴을 섭취했는데 웨이프로틴을 섭취한 사람들은 속근이 발달되고, 소이 프로틴을 섭취한 사람들은 지근이 발달되는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즉, 근 선장에 약영향을 미친 다기 보다 근력의 향상보다는 지구력 향상에 좀 더 초점이 맞춰진 단백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만약 근력을 키우고 싶다면 웨이프로틴을 먹는 것이 좋고, 지구력을 키우고 싶다면 소이 프로틴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둘 다 키우고 싶다면 둘 다 먹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단백질 보충제 섭취량과 섭취 간격

자신의 몸무게에서 1.6~2.2 정도를 곱한 g만큼 총 4끼에 걸쳐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몸무게가 100kg이라면 160~220g 정도를 4끼에 나눠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로 근 합성에 대한 실험 결과를 보면 3시간씩 간격을 두고 섭취했을 때 가장 좋은 근 합성 결과가 나타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한 번에 과도한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만약 한 번에 과한 양을 섭취하게 되면 아미노산이 산화될 가능성이 있을 뿐만 아니라 요소 생산이 촉진될 수 있는 문제도 있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4끼에 나눠서 섭취하는 것이 가장 베스트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