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재테크

소액으로 투자해서 건물주가 될 수 있는 방법

by 스볼컵 2021. 10. 7.
반응형

부동산 투자를 조금 공부해 본 사람들은 알겠지만 월세 수익과 시세차익 두 마리 토끼를 다 잡기는 힘듧니다. 그런데 두 가지를 다 잡을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오래된 빌라를 경매로 사면 싸고 대출이 많이 나오며 수익률이 높습니다. 그리고 월세를 받고 땅을 싸게 살 수 있으며 재건축과 재개발로 차익이 생깁니다. 

오래된-빌라
오래된 빌라

부동산 투자를 마음먹으면 다양한 부동산 투자 방법들을 공부하게 됩니다. 하지만 종잣돈이 별로 없어 막상 고를 수 있는 투자처는 많지 않습니다. 월급을 모아서 쉽게 도전해볼 만한 투자는 오래된 빌라를 사서 월세를 받는 방법입니다.

다양한 투자 방식

아파트 갭 투자, 재개발 빌라 투자, 아파트 경매 시세차익형 투자, 지방 아파트 임대수익형 투자, 상가 경매 임대수익형 투자, 빌라 경매 시세차익형 투자, 빌라 경매 임대수익형 투자, 다가구 주택 임대수익형 투자, 토지 투자 등 많은 투자 방식들이 있습니다. 그런데 오르는 지역의 아파트를 사서 시세차익을 보려면 억 단위의 돈이 필요합니다. 또 저렴하고 수익률 높은 지방 아파트는 하락기에 접어들어서 위험할 수 있습니다. 재개발 빌라 투자를 해놓고 마냥 될 때까지 기다리는 것도 막연할 수 있습니다. 또 상가 투자할 만큼의 종잣돈은 없고 요즘 같은 시기에 공실 리스크를 감당하고 싶지도 않습니다. 다가구 주택도 사이즈가 너무 큽니다.

 

 

 

오래된 빌라를 경매로 사는 이유

첫째, 저렴한 가격

오래된 빌라는 쌉니다. 아파트나 신축 빌라에 비해서 굉장히 저렴합니다. 서울 옆 동네 인천에만 가도 3,000만 원이면 집을 하나 살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경매로 살 경우에는 더 싸게 살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소액으로도 투자가 가능합니다.

둘째, 많은 대출금액

경매로 사면 대출이 많이 나옵니다. 경매로 샀을 때 받는 경락잔금대출은 일반 주택담보대출보다 대출금액이 많습니다. 일반 주택담보대출은 60~70%까지 대출이 가능한데 경락잔금대출은 80~90%까지도 대출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종잣돈이 적은 사람들도 소액으로 투자가 가능합니다.

셋째, 높은 수익률

오래된 빌라는 수익률이 높습니다. 애초부터 집이 저렴하고 경매로 싸게 살 기회가 있으며 경락잔금 대출도 많이 나옵니다. 그리고 월세 받는 것도 괜찮습니다. 

넷째, 월세 수입

수익률도 수익률이지만 가장 좋은 것은 월세를 받는다는 것입니다. 매월 월세를 받아 이자를 재하고 남는 금액은 내 손에 들어옵니다. 일하지 않고 들어오는 소득이 생기는 것입니다. 월급을 받아서 저축만 잘한다면 여러 개의 물건을 사면서 월세 수입을 계속 늘려나갈 수 있습니다.

다섯째, 땅을 싸게 살 수 있는 것

월세를 받는 것만큼 좋은 것이 또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땅을 싸게 산다는 것입니다. 인프라가 갖춰진 도시의 땅을 가장 싸게 살 수 있는 방법은 오래된 빌라를 사는 것입니다. 오래된 빌라는 건물 자체의 감가상각이 이미 다 되어있기 때문에 땅값 정도만 주고도 집과 땅 둘 다 살 수 있습니다.

여섯째, 재건축과 재개발로 인한 차익

오랜 시간이 흐르면 땅을 가진 사람은 큰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건축업자나 국가에서 재건축, 재개발 사업을 하러 오기 때문입니다. 오래된 빌라의 소유자가 차익을 얻을 수 있는 순간입니다. 가치가 많은 도심지의 땅은 건축업자에게 비싸게 팔립니다. 땅을 팔아도 되고 새 아파트나 빌라로 받아도 됩니다. 물론 재건축과 재개발이 언제 이루어질지는 미지수입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언젠가는 한다는 것입니다. 그때까지 월세를 받고 있으면 되는 것입니다. 

 

 

 

아는 사람들만 아는 투자처

한 가지 좋은 점이 있습니다. 오래된 빌라는 외관이 낡고, 시세가 안 오르며 하자가 많아 수리비가 많이 드는 등의 이유로 많은 사람들이 꺼려합니다. 빌라 투자를 하면 부정적으로 보는 사람들이 정말 많습니다. 생각보다 사람들은 오래된 빌라에 대한 편견들이 많고 그래서 여기가 블루오션이 될 수 있습니다. 

첫째, 낡아 보이는 외관

사람들이 껍데기만 보고 판단하는 탓에 알맹이가 어느 정도의 가치인지 고려할 생각 자체를 안 합니다.

둘째, 하자가 많아 수리비가 많이 드는 것

하자가 많아 수리비가 많이 든다고 꺼려합니다. 그런데 직접 투자를 경험해보면 오래된 빌라의 단점들을 관리하는 것이 어렵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곰팡이, 누수, 벽의 균열, 부족한 단열, 하수관 역류 등 모든 것들은 해결이 어렵지 않게 가능합니다. 해결 방법을 모르는 사람은 빌라가 두렵겠지만 아는 사람들에게는 간단한 일입니다. 그리고 빌라의 문제가 그렇게 자주 생기지도 않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