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쉽게 스팸 전화나 문자를 차단할 수 있는 방법

by 스볼컵 2021. 10. 26.

예전에는 스팸 전화가 070으로 많이 왔다면 이제는 010으로 시작하는 번호로 바꿔서 연락을 합니다. 어디서 번호가 유출됐는지 평소에 오지 않았던 문자부터 대출과 인터넷 가입, 최신 폰 광고 등 하루에도 여러 건의 스팸 전화와 문자로 피해를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스팸문자-전화-차단방법
스팸문자전화 차단방법

어렵지 않게 이런 스팸 문자나 전화를 막을 수 있는 방법들이 있습니다. 이 방법으로만 설정해도 스팸전화 또는 스팸문자를 굉장히 많이 줄일 수 있습니다. 주변에 잘 모르는 경우 알려주거나 직접 설정해주면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판매목적 광고 차단

차단할 때 사용할 방법은 두낫콜이라는 홈페이지를 활용해서 차단할 수 있습니다. 

첫째, 두낫콜

증권이나 보험 등 여러 금융회사에서 영업목적으로 보내는 광고성 전화나 문자를 차단하는 서비스입니다. 따로 가입하거나 프로그램 설치할 필요 없이 간단한 휴대폰 인증만 하면 인증한 휴대폰으로 더 이상 스팸 전화나 문자가 오지 않도록 차단할 수 있습니다.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운영하는 사이트로 믿고 따라 해도 됩니다. 

둘째, 설정 방법

인터넷 검색창에 두낫콜이라고 검색을 합니다. 맨 위에 두낫콜 홈페이지가 나오는데 이곳을 클릭합니다. 클릭하면 사이트가 열릴 것입니다. 중앙을 보면 소비자라고 적힌 파란색 화면이 보입니다. 여기에 마우스를 대보면 수신거부 등록이 나오는데 이곳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간단한 설명이 나오고 맨 하단에 '수신거부 등록신청'이라는 곳을 눌러줍니다. 그다음 약관 동의를 모두 체크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그럼 서비스 신청할 휴대폰을 입력하는 칸이 나옵니다. 휴대폰 번호와 인증번호까지 잘 입력한 다음 맨 하단의 확인을 누릅니다. 그럼 '수신거부 등록이 완료되었습니다.'라는 메시지와 함께 등록은 완료된 것입니다.

셋째, 어떤 업체들이 수신 거부 등록이 되어 있는지 확인 가능

'수신거부 조회 및 수정'이라는 곳을 클릭해보면 현재 어떤 업체들이 수신 거부 등록이 되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넷째, 차단되기까지 최대 2주간 시간 소요

등록한 순간부터 차단되는 것이 아니라 금융사에 수신거부 내용이 전달되고 업데이트되기까지 최대 2주가 걸립니다. 

 

 

 

영업목적 광고 차단

두낫콜 홈페이지에서 맨 하단을 보면 금융권 연락중지 청구 시스템 바로가기가 보입니다. 이전에 판매를 목적으로 무작위 걸려오는 전화나 문자를 차단한 것이라면 이제는 영업목적으로 연락하는 스팸전화나 문자를 차단하는 것입니다. 

첫째, '금융권 연락중지 수신거부' 클릭

맨 하단에 금융권 연락중지 수신거부를 클릭하면 맨 하단에 '두낫콜 등록 및 철회'라는 곳이 보입니다. 여기서 바로가기를 누릅니다. 그리고 동의 체크를 다 하고 맨 하단에 휴대전화 인증을 눌러서 인증까지 완료합니다. 그런데 PASS로 인증하기를 누르면 핸드폰 어플까지 연동해서 사용해야 되어서 가급적이면 문자 SMS로 인증하는 것이 어르신들의 경우 편리할 수 있습니다.

둘째, 어떤 금융회사를 등록할지 체크

인증까지 마쳤으면 어떤 금융회사를 등록할지 체크합니다. 평소 주식이나 캐피털에서 연락 오는 것이 싫은 경우 카드 및 캐피털 부분을 누르면 되고, 다른 것을 차단하고 싶을 경우 차단하고자 하는 카테고리를 선택해서 차단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카드 및 캐피털을 누를 경우 금융사가 보이는데 여기서 차단하고 싶은 금융사만 체크해도 되고 모든 금융사 전화나 문자 둘 다 차단해도 문제 되지 않습니다. 체크한 다음 맨 하단 부분에 있는 신청을 누르면 수신거부는 완료됩니다.

셋째, 나중에 언제든지 취소 가능

만약 취소하고 싶다면 왼쪽 메뉴에 있는 신청 내역 확인을 눌러서 다시 취소할 수 있습니다. 

스팸차단 앱 도움받기

엡 도움을 받아서 광고 스팸 연락을 차단시킬 수 있습니다. 이미 사용하고 있는 경우도 많을 것입니다. 그만큼 도움이 되기 때문에 현재 많이 후후, 후스콜, 뭐야 이 번호 등의 앱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사용방법도 굉장히 간단합니다.

첫째, 장점

따로 회원 가입할 필요 없이 앱만 설치하면 이후에 연락 오는 전화번호를 분석해서 이 번호가 광고인지 또는 보이스 피싱인지 등 실시간으로 확인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둘째, 단점

무료 어플이기 때문에 전화번호 창이 뜨면서 광고도 함께 나와서 조금 거슬릴 수도 있고, 모르는 번호로 오는 전화만 스팸 여부 확인이 가능해서 스팸문자의 경우는 적용이 안 된다는 점이 조금 아쉽지만 한번 설정해두면 굉장히 도움이 될 것입니다. 

 

 

 

휴대폰 자체 설정하기 

스팸문자를 등록하는 방법입니다. 모르는 전화번호 같은 경우는 앱으로 어느 정도 해결이 가능하지만 스팸문자는 매번 전화번호를 차단해도 계속 번호를 바꿔서 스팸문자를 보낸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핸드폰 자체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첫째, 문자보관함에서 메시지 설정창 중 '전화번호 및 스팸차단'을 클릭

먼저 핸드폰을 켜고 문자보관함으로 이동해줍니다. 여기서 점 세 개를 눌러보면 설정이 보이는데 이곳을 눌러줍니다. 그럼 메시지 설정창이 나올 것입니다. 여기서 '전화번호 및 스팸차단'이라고 바로 나온 경우도 있고 그냥 메시지 차단이라고 나오는 경우도 있는데 이곳을 눌러줍니다.

둘째, 차단 문구 설정

그리고 나오는 화면에서 차단 문구라고 적힌 곳으로 들어갑니다. 이 차단 문구는 앞으로 메시지가 올 때 지금부터 입력하는 단어가 있을 경우 자동으로 스팸문자로 걸러주는 기능입니다. 예를 들어 주식 관련 문자가 많이 오는 경우 종목, 투자라는 단어를 차단 문구로 설정하고 광고라는 단어도 입력해주면 좋습니다. 왜냐하면 스팸문자에 대부분 광고라는 단어가 들어가 있기 때문에 광고라는 단어를 포함시켜주면 좋습니다. 그리고 그 옆에 녹색+를 누르면 앞으로 광고라고 표시된 스팸문자는 자동으로 걸러지게 됩니다.

셋째, 수신차단 메뉴에서 070으로 시작하는 전화번호를 차단할 경우

이 외에도 수신차단 메뉴에서 간혹 070으로 시작하는 전화번호를 차단하는 경우도 있는데 070 번호를 아예 차단으로 지정해서 전화나 문자를 막는 방법도 있지만 070으로 시작하는 번호가 늘 스팸으로만 연락 오는 것이 아니라 가끔 고객센터나 택배회사에서 오는 전화를 받지 못하는 일도 생길 수 있기 때문에 권장하지는 않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