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재테크

심리학을 인생과 성공의 무기로 삼는 방법

by 스볼컵 2021. 11. 3.
반응형

세상의 모든 인간의 일에는 필연적으로 심리가 개입됩니다. 비즈니스 파트너와 협상을 하거나 가족 또는 지인을 설득해야 하는 경우나 자기 계발을 하거나 심지어 걱정과 불안을 덜고 정신적으로 강인하고 행복해야 하는 경우 등 대부분의 경우에 심리학은 인생과 성공의 강력한 동반자가 되어 줄 것입니다. 

안부-전화

용건 없는 안부

사람들이 가장 하기 힘들어하는 일 중 하나가 싫어하는 사람과 용건이 없는데도 통화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용건이라도 있으면 싫은 기색과 생각을 감추고 대화를 진행할 수 있지만 그 용건마저 없다면 정말 곤혹스럽기 때문입니다. 싫은 사람이 아니라 어색하거나 데면데면한 사람과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런데 이것을 거꾸로 생각해보면 놀라운 일이 벌어집니다. 용건 없이도 거리낌 없이 대화를 나누는 사이는 두말할 것 없이 친밀한 관계입니다. 그렇다면 아직은 어색한 사람에게 용건이 없는데도 이야기를 걸거나 안부를 물으면 용건 없는 안부를 건네받은 사람이 친밀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흔히 태도가 행동을 유발한다고 생각합니다. 기분이 좋지 않아 투덜대며 대답하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행동 자체를 일단 하게 되면 그와 관련된 태도를 만들 수 있습니다. 실제로 친밀하기 때문에 용건 없이 대화할 수 있듯이 용건 없는 대화를 하고 나면 더욱 친밀감을 느끼는 것입니다. 한동안 소식이 없던 친구가 뜬금없이 전화를 걸어 그냥 보고 싶어서 전화했다고 하며 간단한 안부를 묻는다면 갑자기 그 친구가 가깝게 느껴지는 것도 같은 경우입니다. 직장 동료나 주변 지인과 좀 더 친밀해지길 원한다면 거창한 배려와 대단한 마음 씀씀이 이전에 용건 없는 안부를 물어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마음을 젊은 시절로 되돌리기

아무리 돈이 많은 사람도 젊음은 살 수 없습니다. 시간은 되돌릴 수 없고 한 번 흘러간 젊음은 돌아오지 않게 마련입니다. 하지만 마음을 젊은 시절로 되돌리면 몸도 따라갑니다. 연구 사례를 통해 이를 알 수 있습니다. 무료한 일상을 벗어나 활기찬 노년을 보내기만 하면 되는데 70대 후반에서 80대 초반 남성을 대상으로 모든 경비는 무료로 진행하였습니다. 최종 합격한 참가자는 서 있는 것 초차 힘들어 보이는 노인들이었습니다. 주어진 규칙은 단 두 가지였습니다.

첫째,  20년 전처럼 생각하고 행동하기

20년 전이 마치 현재인 것처럼 말하고 행동을 합니다.

둘째, 집안일 직접 하기

청소, 설거지 등 집안일을 직접 합니다. 매일 밤 20년 전에 개봉한 영화와 뉴스를 보고 노인들은 느리지만 서로 도와가며 청소와 빨래를 했습니다. 처음엔 어색했지만 점차 현재가 진짜 20년 전인 것처럼 행동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일주일 후 놀라운 변화가 나타났습니다. 시력, 청력, 기억력, 지능, 악력 등이 신체나이 50대 수준으로 향상된 것입니다. 이 연구는 마음을 젊은 시절로 되돌리면 신체도 그에 따라 놀라울 만큼 젊어진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0년 전으로 마음을 돌려 50대로 살아가다 보니 자발적으로 행동하고 대화하려는 경향이 커진 것입니다. 즉, 일주일 만에 젊어지는 방법은 실제로 젊었을 때처럼 말하고 행동하는 것으로 아주 간단합니다. 지금부터 시작해보면 일주일 뒤 놀라운 변화가 나타날 것입니다. 

 

 

 

남의 칭찬을 전달

직접 칭찬하는 것보다 남의 칭찬을 전달하면 효과가 2배로 나타납니다.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칭찬의 힘은 대단합니다. 그런데 효과를 두 배고 키우려면 지혜로운 칭찬인 인정을 해 줍니다. 칭찬은 단순히 높이 평가함을 의미하지만 인정은 확실히 그렇다고 여김을 뜻합니다. 그래서 인정이라는 더 강한 긍정적 평가를 위해서는 한 사람이 아닌 다수의 공통된 평가가 필요합니다. 남이 한 칭찬을 전달해주기만 해도 결국 같은 효과, 더 나아가 두 배 이상의 긍정적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상대방이 식사한 직후에 설득

같은 말을 해도 원하는 것을 반드시 얻는 사람이 있고 항상 실패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상대방을 설득하는 방법도 따로 있기 때문입니다. 원하는 것이 있다면 상대방이 식사한 직후에 말을 해야 합니다. 에너지가 충만할 때는 충분히 집중하고 고민 후에 결정을 내리고 에너지가 바닥날 때는 소극적인 자세를 보입니다. 에너지와 의지력이 고갈 난 상태에서 굳이 중요한 결정을 내리는 데 필요한 집중과 판단의 과정을 거치지 않고 그저 무난하고 안전한 결정을 내리는 데 급급하게 됩니다. 식사 후에는 집중도와 에너지 또한 높은 상태입니다. 그래서 성공률이 높은 것입니다. 반면 시간이 지날수록 육체적으로 지치고 에너지가 급격히 줄어들어 성공률이 낮아집니다. 사람의 의지력과 에너지의 유한성을 잘 나타냅니다. 사람의 의지력은 유한하며 사용할수록 소모됩니다. 의지력은 보통 아침 일찍 최상의 상태이고 점점 줄어듭니다. 그러다가 식사 직후에 의지력이 재충전됩니다. 따라서 상대에게 중요한 부탁이나 설득을 할 때에는 상대의 의지력이 충만할 때 요청하는 것이 원하는 것을 얻을 가능성을 높여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