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심장 건강에 좋은 11가지 슈퍼 푸드

by 스볼컵 2022. 1. 19.
반응형

심장 건강에 대해 전문가들은 여러 방법 가운데 건강한 식습관과 생활방식을 유지하는 것이야말로 가장 좋은 예방법이라고 합니다. 심장 건강에 좋은 슈퍼 푸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평소에 염두에 두었다가 식단을 짤 때 참고하면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연어

연어를 비롯해서 정어리나 고등어 등과 같은 좋은 지방이 풍부한 생선은 심장 건강에 좋은 식품입니다. 이런 생선들에 들어있는 풍부한 오메가 3 지방산은 부정맥이나 죽상동맥경화증의 위험을 낮춰주고 중성지방을 감소시키는 데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오메가 3 지방산이 풍부한 생선을 적어도 1주일에 2번씩은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감귤류

오렌지나 자몽과 같은 감귤류를 통해 플라보노이드를 많이 섭취하는 여성들은 적게 섭취하는 여성에 비해서 허혈성 뇌졸중 위험이 19% 낮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감귤류에는 비타민C도 많이 들어 있어서 심장질환 위험을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때 당분이 첨가된 감귤류 주스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자몽주스는 일부 콜레스테롤 저하제나 혈압 강하제, 항생제, 항암제 등의 체내 흡수량을 지나치게 늘릴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블루베리

연구결과 1주일에 3번 이상 블루베리나 딸기를 먹은 경우 이보다 적게 먹은 사람들에 비해서 심장마비 위험이 32% 낮았습니다. 왜냐하면 베리류에 들어있는 안토시아닌과 같은 플라보노이드가 혈압을 낮추고 혈관을 확장시켜주기 때문입니다.  

 

 

 

석류

석류에는 폴리페놀과 안토시아닌 등 수많은 항산화제가 풍부합니다. 이런 성분들은 동맥 경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연구결과 3개월 정도 매일 석류주스를 마신 심장질환 환자들에게서 심장으로 가는 혈류가 개선되었습니다. 전문가들은 석류를 먹기 쉽지 않다면 다른 과일로는 사과가 좋다고 합니다. 석류나 사과 중에 먹기 편한 과일로 매일 챙겨 먹으면 좋습니다. 

토마토

토마토는 칼륨 함량이 매우 높습니다. 특히 항산화제인 라이코펜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라이코펜은 나쁜 콜레스테롤을 제거하고 혈관을 확장시켜서 심장마비 위험을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 칼로리와 당분 함량이 낮아서 다이어트에도 좋은 식품입니다.  

콩식품

두부나 두유 같은 콩식품은 건강에 좋지 않은 지방이나 콜레스테롤 없이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는 좋은 식품입니다. 콩식품에는 단일 불포화지방과 섬유질, 비타민, 미네랄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콩식품은 우유와 다른 단백질 음식과 비교했을 때 나쁜 콜레스테롤 LDL을 현저하게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오트밀

오트밀에는 수용성 섬유질이 풍부한데 이는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섬유질은 소화기관에서 스펀지 같은 작용을 하는데 신체로부터 제거된 콜레스테롤을 잡아서 혈류에 흡수되지 못하게 합니다. 당분이 없는 전통적 오트밀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견과류

아몬드나 호두, 피스타치오, 땅콩과 같은 견과류에는 심장 건강에 좋은 섬유질이 풍부합니다. 또 견과류에는 비타민E도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나쁜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는 효과도 있습니다. 

감자

튀기지 않은 감자는 심장에 아주 좋습니다. 감자에는 칼륨이 풍부해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여기에 섬유질까지 풍부해서 심장 질환의 위험도를 감소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브로콜리, 시금치, 케일

이런 채소에는 카로티노이드가 풍부합니다. 이 성분은 항산화제로서 인체에 나쁜 화합물을 없애는 작용을 합니다. 섬유질,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심장 건강에 좋은 영향을 줍니다.  

녹차

매일 4잔 이상 녹차를 마시는 사람은 어쩌다 한 번씩 녹차를 마시는 사람에 비해서 심혈관 질환 발병 위험이 20% 낮다고 합니다. 녹차에 함유되어 있는 폴리페놀 성분이 지방 성분에 의해 동맥이 막히게 되는 원인 물질인 VEGF를 억제해주기 때문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