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혈관과 뼈 건강에 탁월한 풋고추 멸치 볶음

by 스볼컵 2022. 7. 1.

여름부터 가을까지 제철인 풋고추는 아삭하고 매콤한 채소입니다. 풋고추는 완전히 익지 않은 상태의 고추로 비타민C와 캡사이신 성분이 더욱 풍부합니다. 이런 성분들은 몸의 산화를 막아 혈관과 혈액 건강을 지키고, 염증을 억제하는 역할도 합니다. 

풋고추 효능

풋고추에 풍부한 불포화 지방산과 비타민, 캡사이신 등의 성분들은 건강을 지키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혈관과 혈액 건강, 염증 억제뿐만 아니라 면역력 증진과 항암 효과도 뛰어납니다. 다만 풋고추의 캡사이신 성분은 과섭취시 위 점막에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하루 3개 이하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첫째, 풋고추 씨

풋고추 씨는 29%가 불포화 지방산으로 이루어져 혈액과 혈관 건강에 효과적입니다. 불포화 지방산은 혈액 속 노폐물을 걸러주어 혈액을 맑게 하고, 고지혈증과 이상지질혈증을 예방합니다.

둘째, 풋고추의 비타민C

풋고추의 비타민C 함량은 100g당 44mg으로 다른 고추에 비해 풍부하며, 여느 과일 못지않게 많은 양입니다.

셋째, 풋고추의 비타민B군

풋고추에는 비타민B군 역시 풍부하여 음식의 소화 흡수를 돕고, 뇌와 신경계 기능 유지를 돕습니다. 

 

 

 

국내산 풋고추

COUPANG

www.coupang.com

 

 

 풋고추와 멸치를 같이 섭취할 경우

대부분 풋고추를 생으로 된장에 찍어서 먹지만 멸치와 함께 볶아서 섭취하면 건강상 이점을 더 높일 수 있습니다. 풋고추와 멸치를 같이 섭취하면 맛은 물론 영양소 흡수율을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첫째, 풋고추의 철분과 멸치의 칼슘 보완

멸치에는 칼슘이 풍부하지만 칼슘의 흡수를 방해하는 인도 많기 때문에 칼슘 흡수율이 떨어집니다. 이때 풋고추를 함께 섭취하면 풋고추의 철분이 칼슘 흡수를 도와 보완이 가능합니다.

둘째, 멸치의 지방 성분으로 풋고추의 베타카로틴 흡수율 증가

멸치의 지방 성분은 풋고추에 함유된 베타카로틴의 흡수율을 최대 8배까지 높여주어 건강상 이점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혈관과 뼈 건강을 위한 풋고추 멸치볶음

멸치 100g과 풋고추 200g, 깐 마늘 5개, 식용유 2큰술, 양조간장 4큰술, 맛술 1큰술, 조청 2큰술을 준비합니다. 

첫째, 풋고추와 멸치 세척

풋고추를 흐르는 물에 세척하고 물기를 뺀 후 먹기 편하게 3~4등분 해서 잘라줍니다. 고추가 어느 정도 커야 식감이 좋습니다. 멸치는 채에 넣고 털어준 후 30초 정도 물에 헹궈줍니다. 멸치 표면에 묻어 있는 소금기와 부스러기를 제거하면 짜지 않고 깔끔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둘째, 순서대로 볶아주기

멸치의 물기가 어느 정도 제거되면 약불에서 30초만 볶아 비린 맛을 잡은 후 그릇에 덜어 놓습니다. 그리고 예열된 팬에 식용유 2큰술을 넣고 잘라놓은 풋고추를 넣어 중불에서 볶아줍니다. 30초 정도 볶았을 때 멸치를 넣고, 저민 마늘도 같이 넣어줍니다. 그다음 진간장 4큰술과 물 4큰술, 맛술 1큰술을 넣고 볶습니다. 풋고추와 마늘이 익을 때까지 천천히 저어가며 볶아줍니다. 풋고추와 마늘이 익으면 불을 끄고 조청 2큰술을 넣어 버무립니다. 완성된 풋고추 멸치볶음은 짜거나 비리지 않아 누구나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2022년 국산 햇멸치 볶음멸치 1.5kg 짜지않은 멸치 남해멸치 저염 볶음용 조림용

COUPANG

www.coupang.com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