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혈전이 생기는 이유와 혈전 예방에 도움되는 음식

by 스볼컵 2021. 12. 1.

혈전은 동맥에서 생기는 혈전과 정맥에서 생기는 혈전이 다릅니다. 피가 엉기면서 덩어리 지는 즉, 혈전이 되는 과정은 혈소판 응집과 혈액 응고의 두 단계에 걸쳐 진행이 됩니다. 혈전 예방에 도움이 되는 식품으로 강황, 메밀, 파인애플, 낫토, 번데기가 있습니다. 

동맥혈전과 정맥혈전이 생기는 이유

첫째, 동맥혈전

심장에서 사방으로 피를 보내는 동맥은 혈액량이 많고 혈류의 압력이 세기 때문에 혈관벽에 상처가 잘 납니다. 이 상처를 메꾸기 위해서 혈소판 응집이 활성화되면서 백혈구가 엉겨서 이로 인해 백색 혈전이 잘 생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혈전은 누구에게나 있고 나쁜 것은 아니지만 혈전의 개수가 불필요하게 많아지거나 혈전에 지방이 쌓여서 크기가 커진다면 뇌와 심장의 혈관을 막을 수 있기 때문에 문제가 되는 것입니다. 혈전이 혈소판의 문제로 생겼다면 혈소판 응집을 억제하는 항혈소판제가 처방되게 되고 저용량 아스피린이 대표적인 항혈소판제입니다.

둘째, 정맥혈전

정맥은 혈액이 흐르는 속도가 느리고 혈류의 압력도 약하기 때문에 혈액이 정체하기 쉽습니다. 그리고 혈전도 이러한 이유 때문에 잘 생깁니다. 혈액응고인자들이 활성화되고 피브린이 만들어지면서 이것이 적혈구를 감싸게 되고 적색 혈전이 잘 생길 수 있습니다. 이렇게 혈액 응고 작동이 문제가 돼서 혈전이 생겼을 때는 와파린 같은 혈액응고인자를 억제하는 항응고제가 처방되게 됩니다. 

혈액 항상성

한의학에서는 혈전 용해와 혈액 응고의 기능을 간과 비장에서 주관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가임기 여성들이 매달 월경을 하면서 출혈과 지혈 과정을 반복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생긴다면 단순히 여성호르몬을 주사하는 것이 아니라 간과 비장의 균형을 바로잡아서 치료하고 있습니다. 

 

 

 

혈전 예방에 도움 되는 음식

혈전 용해 성분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간과 비장 기능을 살리는데 도움이 되는 음식들입니다. 

첫째, 강황

강황에는 노란색을 띠는 폴리페놀인 커큐민 성분이 항응고, 항혈전 작용을 합니다. 강황은 오랫동안 파어혈 즉, 어혈을 깨뜨리는 한약재로 사용되어온 만큼 효능이 굉장히 우수합니다. 평상시에 정맥순환이 잘 안되거나 정맥혈전에 기왕력이 있을 경우 도움이 되는 재료입니다. 다만 성질이 따뜻하기 때문에 체질이 냉한 경우 성질이 따뜻한 강황이 맞고 반대로 열이 많은 체질의 경우 성질이 서늘한 울금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둘째, 메밀

메밀 속에 풍부한 루틴은 동맥혈전과 정맥혈전 모두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혈관 안에 혈전이 있을 때 분비되는 단백질 이황화물 이성질화 효소에 작용하기 때문에 혈소판 응집과 혈액 응고를 동시에 억제합니다. 다만 성질이 냉하기 때문에 체질이 냉한 경우 많이 먹는 것은 주의해야 합니다. 루틴은 메밀뿐만 아니라 사과나 양파에도 풍부하기 때문에 체질이 냉한 경우 양파를 자주 먹는 것도 좋습니다. 

셋째, 파인애플

파인애플 간 것으로 고기를 재면 고기가 부드러워지는데 그 이유는 파인애플 안에 브로멜린이라는 단백질 분해효소가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브로멜린은 단순한 연육 작용뿐만 아니라 혈액 응고 단백질이 피브린을 분해하는 플라스민 생산을 촉진시켜서 혈전을 청소하고 혈전 생성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넷째, 낫토

낫토는 콩을 고초균에 의해서 발효시킨 것인데 발효과정에서 생겨난 나토키나아제라는 효소가 혈전 생성을 예방할 뿐만 아니라 이미 생성된 혈전에 대해서도 혈전 용해 작용을 합니다. 나토키나아제는 유산균과는 달리 위산에도 강하기 때문에 온전히 다 소화 흡수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가열해서 70도가 넘으면 혈전 용해 효능이 감소하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가열하지 않고 먹는 것이 좋습니다. 

다섯째, 번데기

식용으로 먹는 번데기는 누에나방의 번데기인데 누에 속에 풍부한 단백질 분해 효소인 세라펩타제가 혈관의 지방 찌꺼기와 콜레스테롤이 축적되는 것을 막고 특히 동맥혈전을 분해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누에는 중풍을 치료하고 혈압을 내리고 경련을 다스리는 데 사용하는 백강잠이라는 한약재로도 오랫동안 사용되어 왔습니다. 요즘에는 이런 곤충 단백질이 우수한 단백질 급원식품으로도 추천되고 있고 번데기도 좋은 식품인데 다만 유통과정에서 쉽게 부패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주의사항

식품으로서 섭취할 경우에는 큰 부작용이 없지만 이들 식품에서 혈전 용해 성분만을 추출해서 만든 건강기능 식품은 그 효능이 강하기 때문에 식품으로 섭취하는 것과 건강기능식품으로 섭취하는 것은 완전히 다릅니다. 예를 들어 낫토에서 낫토키나아제를 추출한 건강기능식품은 사람에 따라서 출혈이 되거나 지혈이 안 되는 큰 부작용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이미 혈전 용해제를 먹고 있다면 절대 먹으면 안 됩니다. 다만 음식으로 일상에서 섭취하는 것은 괜찮고 혈전이 있었던 경우 이런 음식을 자주 섭취한다면 재발 방지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