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갱년기 증상 예방과 개선에 도움되는 음식

by 스볼컵 2022. 1. 21.
반응형

여성 갱년기란 생식 기관인 난소 기능이 저하되면서 폐경과 관련된 신체적, 심리적 변화를 겪는 시기입니다. 이런 증상들은 개인에 따라 차이는 있으나 여성들이 폐경에 이르는 보통 40~50대에 나타나고 개인에 따라 더 빠르거나 느리게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대표적인 갱년기 증상으로는 수면장애, 안면홍조, 야간 발한, 우울증, 피로감 등이 있습니다. 다양한 증상으로 나타나는 갱년기 증상을 완화할 수 있는 음식들이 있습니다. 갱년기 전후로 도움 되는 음식들을 꾸준히 섭취하면 갱년기 증상 예방과 개선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칡에는 식물성 여성호르몬이 풍부해서 에스트로겐 결핍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갱년기에 오는 안면홍조나 상열감 그리고 불면증 등은 간에서 오는 증상입니다. 칡은 간화를 다스리고 몸에 쌓인 노폐물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이어서 갱년기 증상을 개선하는데 효과가 좋습니다. 그러나 칡은 차가운 성질이 있기 때문에 수족냉증이 있거나 소화기관이 약한 경우 장기간 섭취할 때 주의가 필요합니다. 

자두

여성에게 좋은 점이 많아서 서양에서는 이브의 과일이라고 불리는 자두에는 베타카로틴, 붕소 그리고 식이섬유가 풍부합니다. 특히 붕소는 난소의 기능을 활성화시켜서 몸속 여성호르몬 분비를 촉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갱년기 전후에 자두를 섭취하면 골다공증 예방이나 갱년기 증후군을 감소시키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크랜베리

방광염은 갱년기 여성이 잘 걸리는 질병 중 하나입니다. 외부 생식기인 질과 항문 주위의 균이 짧은 요도를 통해 방광으로 올라가서 생기는 것입니다. 크랜베리는 항문이나 질 주위에 유해한 세균의 침투를 방지하는 역할을 해서 방광염과 신장염을 비롯한 이런 질환들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좋습니다. 

 

 

 

콩에는 식물성 에스트로겐 이소플라본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소플라본은 갱년기 여성의 안면홍조, 골다공증 등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콩에는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성질이 있어서 갱년기 장애 중 하나인 냉증 개선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하수오

쓰고 떫은맛을 내는 덩이뿌리인 하수오는 불면증, 신경과민, 우울증, 피로감 등의 증상 완화에 도움을 주는 음식입니다. 하수오를 장기 복용하면 정력에 도움이 되고 흰머리가 검게 되며 장수와 원기회복에 좋은 효과를 냅니다. 또 빈혈과 신경쇠약을 완화하고 혈액순환을 돕기 때문에 갱년기를 겪는 여성들에게 좋은 음식입니다. 

구절초

구절초는 예로부터 여성들에 좋다고 알려진 약초로 여성의 자궁이 허약하고 차가울 때 생기는 생리불순, 생리통, 불임증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위냉과 소화불량의 치료 등 부인병을 낫게 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또 나이가 들면서 발생하는 갱년기의 홍조증과 우울증에도 효과를 주어서 갱년기 증상을 완화시켜줍니다. 차로 달여 마시거나 환, 진액 등으로 섭취하면 좋습니다. 

당귀

당귀는 피를 만들어 체내에 보충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성들의 질병에 대해서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당귀는 여성들의 생리주기가 불규칙한 것을 바로 잡아주고 생리통을 완화시켜주며 출산 후 산모에게 영양을 공급해주고 갱년기로 인한 증상들을 완화시켜주는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여성호르몬의 생성을 돕고 분비를 촉진시켜주는 효능도 있습니다. 

 

 

 

따뜻한 우유

잠이 오지 않으면 우유를 데워먹는 게 좋다는 것은 많이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이처럼 우유는 갱년기에 나타나는 불면증이나 우울증, 골다공증에 좋은 작용을 합니다. 우유에 함유되어 있는 트립토판이라는 성분이 불면증을 해소시켜주고 기분을 좋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우울증에 좋고 칼슘이 풍부해서 뼈를 튼튼하게 해 주기 때문에 골다공증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배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지만 소화 기능에 도움을 줍니다. 변비를 예방해주고 몸에 열을 내려주기 때문에 갱년기 여성에게 좋습니다. 특히 갱년기에 얼굴이 쉽게 붉어지거나 열이 오르는 안면홍조에 효과가 좋습니다. 

석류

석류는 여성의 과일이라고 불릴 정도로 여성에게 좋은데 천연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갱년기에는 에스트로겐의 분비량이 갑자기 적어지면서 현기증, 야간발한, 홍조 등과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석류를 섭취하면 이런 증상들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열매뿐만 아니라 껍질에도 영양소가 풍부해서 껍질을 차로 마시면 갱년기 증상 완화에 더 효과적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