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미세 먼지 배출과 폐 건강에 좋은 음식

by 스볼컵 2023. 3. 23.

미세먼지는 몸속에 쌓이게 되면 호흡기나 폐뿐만 아니라 치매와 암 발병률도 높입니다. 마스크를 통해 최소화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음식의 섭취를 통해 몸 밖으로 배출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몸속에 쌓인 미세먼지를 배출하고 폐를 깨끗하게 정화하는 음식들이 있습니다.  

폐 건강에 도움 되는 음식으로 미역, 생강, 미나리, 녹차, 마늘 이외에도 배추, 달걀 등도 좋습니다. 

미역

국이나 무침으로 많이 먹는 미역은 미세먼지 배출에 도움 되는 음식입니다. 미역이나 다시마에 함유된 끈적한 점액질 성분인 알긴산은 미세먼지, 중금속을 흡착하여 몸 밖으로 배출시킵니다. 이런 작용은 몸속 미세먼지뿐만 아니라 콜레스테롤과 나트륨까지 배출하여 혈액 건강에도 좋습니다. 그리고 해조류에 함유된 엽록소가 풍부한 클로렐라 성분 역시 몸속 독소와 이물질 배출에 효과적이고, 폐의 부담을 덜어줍니다. 특히 미역을 식초와 함께 무침으로 섭취하면 식초의 유기산 성분이 폐 기능 활성화에 도움을 줍니다. 

 

 

 

생강

따뜻한 생강차를 꾸준히 마시면 기관지와 폐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생강에 매운맛을 내는 진저롤과 쇼가올 성분은 항염증과 항박테리아 효과가 우수해 기관지와 폐가 세균에 감염될 위험을 줄입니다. 생강의 이런 성분은 폐에 쌓인 미세먼지를 비롯한 오염 물질 제거 기능을 향상해 폐 건강을 지켜줍니다. 생강의 이런 작용들은 염증과 관련한 효소에 작용하여 천식과 같은 기관지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하루 한두 잔 생강차를 꾸준히 마시면 건강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미나리

미나리는 비타민A와 B1, C가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입니다. 미나리는 갈증을 풀어주고 머리를 맑게 하며, 주독을 제거하는 등 해독에 좋은 채소입니다. 미나리에 풍부한 식이섬유와 페르시카린 성분은 몸속 노폐물을 분해하여 소변을 통해 몸 밖으로 배출시킵니다. 미나리를 충분한 물과 함께 섭취하면 몸속 미세먼지나 중금속 배출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미나리와 쑥갓을 함께 무침으로 섭취하면 폐 점막의 재생과 보호에도 도움을 줍니다.  

 

 

 

녹차

녹차에 풍부한 탄닌과 카테킨 성분은 중금속과 미세먼지가 몸에 쌓이는 것을 막아줍니다. 이 성분들은 중금속에 의해 발생하는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항산화 작용을 합니다. 카테킨은 몸속에 들어온 중금속이나 미세먼지와 결합하여 체내 흡수를 방지하고, 원활한 배출을 도와줍니다. 그리고 사과는 녹차의 카테킨이 소화기관에서 분해되는 것을 막아주어 같이 섭취하면 효능을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다만 녹차의 탄닌 성분은 철분 흡수를 방해할 수 있으므로 식후 최소 한 시간 이후에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마늘

마늘에 풍부한 알긴산과 셀레늄은 호흡기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 성분들은 중금속과 미세먼지로 인해 기관지 염증이 생기는 것을 억제하고, 체외로 배출합니다. 그리고 노폐물이 몸속에 쌓이는 것을 막아 호흡기와 폐 건강을 지키는데 효과적입니다. 마늘의 이런 성분들은 해독작용이 우수해 호흡기로 들어온 균을 사멸합니다. 마늘을 하루 2~3쪽씩 꾸준히 섭취하면 미세먼지 배출과 호흡기 건강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곰곰 국내산 깐마늘

COUPANG

www.coupang.com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