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달콤 짭잘 고소하고 향긋한 양념게장 만들기

by 스볼컵 2021. 10. 17.

가을 게 철을 맞이해서 달콤 짭짤 고소함 끝에 향긋한 맛까지 느낄 수 있는 양념게장은 정말 맛있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집에서도 쉽게 기본양념을 만들어 놓으면 어렵지 않게 양념게장을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아래 재료는 2kg까지 사용 가능한 양념으로 100g당 한 큰 술 반 정도를 사용하면 됩니다. 

양념-게장-만들기
양념게장

주재료

꽃게 500g~2kg, 사과 1/3개, 양파 1/3개, 대파 1대, 청양고추 1개, 홍고추 1개, 사이다 1컵

부재료

중간 입자 고춧가루 1/2컵, 매운 고춧가루 청양 미분 1컵, 진간장 2/3~1컵, 황 물엿 400g, 백설탕 3큰술, 다진 마늘 2큰술, 후추 1/2큰술, 생강가루 1/2큰술, 조미료 1/2큰술, 매실액 2큰술, 통깨 2큰술, 참기름 1큰술

 

 

 

만드는 순서

첫째, 사과, 양파, 고추, 대파 준비

사과 1/3개를 깍둑썰기 해 줍니다. 양파 1/3개도 깍둑썰기 해 줍니다. 너무 크게 자르지 말고 적당한 크기로 믹서기에 갈 정도의 사이즈로 썰어줍니다. 다음은 청양고추와 홍고추 1개씩 준비해서 잘라주고 대파도 한 대 잘라줘서 대파의 향이 양념에 베어 들게 만들어줍니다.  

둘째, 믹서기에 재료와 사이다 넣고 갈아주기

모든 재료를 믹서기에 넣고 종이컵 한 컵 기준의 사이다를 넣어 믹서기에서 갈아줍니다. 실제로는 게 삶은 육수를 이용해서 양념장을 만들기도 합니다. 

셋째, 양념장 만들기

중간 입자 고춧가루 종이컵 기준 반 컵을 넣고 아주 매운 고춧가루 미분도 종이컵 기준으로 한 컵 넣어줍니다. 진간장은 2/3컵 넣고 짠맛을 좋아하면 한 컵을 넣어도 상관없습니다. 점도와 단맛을 위해서 황 물엿 총 400g을 넣어줍니다. 매실액을 2큰술 넣고 없으면 빼도 상관없습니다. 다진 마늘 2큰술을 넣는데 통마늘을 빻아서 사용하면 훨씬 더 마늘향이 좋습니다. 백설탕 3큰술을 넣고 조미료 1/2큰술을 넣는데 조미료는 선택사항입니다. 후춧가루는 1/2큰술 조금 안되게 넣고 생강가루도 1/2큰술 조금 안되게 넣어줍니다. 여기에 통깨 2큰술을 넣은 다음 참기름 한 큰 술을 넣으면 전반적으로 고소한 풍미가 올라갑니다. 여기에 갈아놓았던 야채를 종이컵 기준으로 한 컵 넣어줍니다. 그다음 양념을 잘 섞어줍니다. 

 

 

 

넷째, 양념장 숙성시키기 

만들어진 양념장은 바로 사용하면 안 되고 최소 2~7일 정도는 숙성을 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섯째, 게 손질과 세척하기

집게발을 잘라줍니다. 암캐는 배 쪽이 둥그스런 반면 수게는 뾰족합니다. 등딱지보다는 배 쪽을 꼼꼼히 솔로 닦아주면서 세척합니다.

여섯째, 버무리기

세척한 게의 물기를 뺀 상태에서 양념을 넣어줍니다. 양념의 양은 100g 당 1큰술 반 정도 넣어줍니다. 양념을 넣은 후 섞어주면 마무리가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