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연근 음혈 보충 효능과 효과 높이는 섭취 방법

by 스볼컵 2024. 1. 11.
반응형

연근은 몸속 음혈을 보충해 주는 효능이 탁월하고 각종 미네랄이 풍부하면서 뮤신이라는 성분이 위장 건강을 살리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간장조림보다는 심화를 다스리는 치자와 궁합을 맞춰서 연근치자피클로 만들면 맛있고 건강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연근 효능

첫째, 음혈 보충

음혈은 혈액이나 호르몬을 포함해 몸의 정미로운 영양물질을 담고 있는 물입니다. 노화로 인해서도 누구나 줄어들지만 오랫동안 과로를 하거나 스트레스로 속을 끓이면 음혈 고갈이 나이보다 빠르게 진행합니다. 이로 인한 증상으로 피로, 무기력, 심장 두근거림, 피부건조, 탈모, 생리량 감소, 조기완경, 갑상선질환 등이 있고 온몸의 세포들이 말라죽는 상황입니다. 이럴 때는 고갈된 음혈을 보충해주어야 하는데 연근이 도움이 됩니다. 

둘째, 각종 미네랄

연근은 진흙 속에서 자랍니다. 다른 식물들 같으면 질퍽한 땅에서 뿌리가 벌써 썩었을 텐데 연근은 미네랄이 가득한 물을 빨아먹고 자라기 때문에 각종 미네랄 성분이 풍부합니다. 특히 혈액을 만드는 원료가 되는 철분이 풍부합니다. 연근 100g당 철분 함량이 0.8mg으로 다른 뿌리채소와 비교해 보면 당근은 0.28mg, 무는 0.16mg, 감자는 0.4mg, 고구마는 0.48mg입니다. 그런데 철분은 분자량이 커서 그냥 먹는다고 흡수가 잘 되지 않기 때문에 유기산이 풍부한 음식과 같이 먹어야 제대로 흡수될 수 있는데 연근은 혈액 생성을 돕는 철분도 풍부하고 철분 흡수를 돕는 비타민C 함량도 감귤만큼이나 풍부합니다. 거기다가 연근을 잘라보면 끈적끈적한 점액질이 있습니다. 점액질이 풍부한 음식은 음혈을 보충하는 효능이 탁월하기 때문에 음혈이 메마르고 몸이 축날 때 좋습니다.  

셋째, 뮤신 성분

음혈이 고갈되어서 몸속의 물이 부족하면 소화에도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위장에서 점액질 분비샘이 위축되어서 마른빨래를 하는 것처럼 소화가 잘 안 되기 때문에 밥이나 영양제를 먹어도 흡수가 안 되는 악순환에 놓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반드시 위장기능을 다독거리면서 음혈을 보충해야 하는데 이때 도움이 되는 것이 연근의 점액질 안에 있는 뮤신이라는 성분입니다. 끈적거리는 뮤신 점액질은 위장에 좋다는 마에도 풍부하지만 연근에도 적잖게 들어 있어서 위장 건강을 다스리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이 밖에도 연근은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콜레스테롤 배출에도 도움이 되고, 마음을 편안하게 해서 불면증에도 도움이 됩니다.

 

 

 

연근 간장조림 당독소

연근은 보통 간장과 물엿을 넣고 만든 연근 간장조림이 떠오르는데 조림은 썩 건강한 조리법은 아닙니다. 같은 음식이라도 조리게 되면 당독소가 많이 생겨나기 때문입니다. 당독소란 단백질이 당과 반응하면서 만들어진 변성 단백질인데 몸에 독소로 작용을 해서 혈관에 축적이 되면 혈관을 딱딱하게 변성시켜서 동맥경화를 만들고 피부 세포에 쌓이면 주름과 노화를 촉진하기 때문에 당독소가 많은 음식을 자주 먹으면 빠른 노화, 염증, 당뇨, 고지혈증, 혈관질환에 노출될 수 있기 때문에 당독소 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다. 같은 식품이라도 어떻게 조리를 하느냐에 따라 당독소 함량이 차이가 많이 나는데 간장 자체가 당독소 함량이 8700u/15ml로 높기 때문이 단짠 조림은 자주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연근 치자 피클

연근을 조리지 않고 음혈을 보충하는 효능을 잘 살릴 수 있는 연근 조리법으로 연근 치자 피클이 있습니다. 치자 열매는 물에 담그면 노란 물이 우러나와서 천연 염색에 쓰이기도 하고 단무지의 노란 물을 들이기도 합니다. 속을 끓여서 생기는 심장의 화를 꺼주는 역할을 합니다. 연근이 음혈을 보충하고 치자는 음혈이 고갈되는 원인인 심화를 꺼줍니다. 여기에다가 유기산이 풍부한 시트러스 과일까지 같이 넣으면 연근의 철분과 같은 미네랄 흡수를 도와 시너지 효과가 3배로 납니다. 

 

 

 

첫째, 연근 종류

연근은 암, 수가 따로 있습니다. 길쭉하고 곧게 뻗어 있는 것이 숫연근이고 짧고 통통한 것이 암연근입니다. 암연근은 숫연근에 비해 조직이 치밀해서 쫀득하기 때문에 조림용으로 많이 쓰는데 아삭한 식감을 살리기 위해 숫연근으로 피클을 만들면 좋습니다.

둘째, 재료

연근 800g, 귤 작은 것 5개, 물 700ml, 천연식초 500ml, 알룰로스 300ml, 소금 10g, 치자가루 반스푼 또는 열매를 준비합니다.

셋째, 만드는 방법

연근 흙을 깨끗이 세척하고 껍질째 3mm 두께로 썰어줍니다.  물에 2번 정도 헹군 다음 식초 2큰술 넣은 찬물에 담그면 아린 맛을 없애는 효과가 있습니다. 식초물에 헹군 연근을 찜기에 5분간 쪄주는데 삶는 것보다 비타민C, 미네랄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찐 연근을  찬물에 바로 헹군 후 체에 밭쳐서 물기 빼주면 아삭한 식각을 살릴 수 있습니다. 뜨거운 물 50ml에 치자가루 반스푼이나 열매를 넣고 우려냅니다. 치자 우린 물에 귤, 식초, 알룰로스, 소금, 물을 넣고 갈아줍니다. 식초는 합성식초가 아니라 100% 천연식초를 쓰고, 혈당 걱정 없이 먹을 수 있도록 설탕 대신 알룰로스를 넣으면 좋습니다. 갈고 난 피클물을 체에 밭쳐서 걸러줍니다. 밀폐용기에 연근을 담고 피클물을 부은 다음 냉장 2~3일 숙성해 줍니다. 

넷째, 주의사항

연근은 아기들이 이유식으로 먹을 정도로 안전해서 특별히 주의사항은 없고 매일 먹어도 됩니다. 그런데 연근이 혈액을 묽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래서 평소에 와파린 같은 항응고제를 복용 중이라면 주의가 필요하고, 치자는 성질이 냉해서 위장이 냉하거나 평소에 설사가 잦다면 과잉 섭취는 주의해야 합니다.  

 

 

 

[토종마을] 국산 치자 300g, 1개

COUPANG

www.coupang.com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