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염증 유발 음식과 염증 억제 방법

by 스볼컵 2024. 1. 30.
반응형

염증은 각종 질환을 유발합니다. 염증의 원인은 스트레스, 환경호르몬 등으로 다양하지만 매일 먹는 음식의 선택이 가장 중요합니다. 몸속 염증이 제때 사라지지 않고 계속 쌓이면 심혈관 질환, 암, 치매 등 건강에 치명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최악의 염증 유발음식과 염증 억제에 도움 되는 방법이 있습니다. 

염증 유발 음식

오메가 6 과섭취시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각종 요리에 들어가는 식용유는 음식을 골고루 익히고 맛을 살리지만 염증이 가장 좋아하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이런 기름에는 오메가 6 지방산이 과도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오메가 6은 어느 정도 먹으면 몸에 유익할 수 있지만 과할 경우 염증을 폭발적으로 증가시킵니다. 이는 오메가 6가 몸속 호르몬 작용에 영향을 미쳐 염증 반응을 유도하고, 이로 인해 염증의 생성은 물론 염증을 더욱 악화시키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식물성 기름에는 오메가 6가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해바라기유, 옥수수유, 콩기름 등에 더욱 많고 해바라기유의 경우 오메가 6 비중이 71%에 달합니다. 과도한 오메가 6의 섭취는 염증의 증가와 함께 비만, 과민성 대장 증후군, 천식, 암 등 자가면역 관련 질환이 크게 증가할 수 있습니다. 

 

 

 

염증 억제 방법

첫째, 오메가 3 섭취

오메가 6으로부터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오메가 6의 섭취를 줄이는 것도 좋지만 오메가 3의 섭취를 늘리는 것도 중요합니다. 오메가 3와 오메가 6의 섭취 비율을 잘 맞추면 이런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가장 이상적인 비중은 오메가 3와 오메가 6을 1:4 비율로 먹는 것인데, 현대인들은 그 비중이 1:10을 넘을 정도로 오메가 6을 과다하게 먹고 있습니다. 때문에 오메가 3의 섭취 비중을 늘려 오메가 6의 단점을 보완할 필요가 있습니다. 오메가 3이 풍부한 기름으로는 들기름이 있는데, 들기름의 오메가 3 함량은 61.3%로 식물성 기름 중 가장 높은 수준입니다. 오메가 3이 풍부한 들기름을 가열하지 않고 먹으면 염증 억제에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오메가 3이 풍부한 음식으로 연어, 꽁치, 고등어와 같은 등 푸른 생선이 있습니다. 일주일에 2번 이상 이런 생선 반찬을 꾸준히 먹으면 염증은 물론 사망 위험도 크게 낮출 수 있습니다. 생선 이외에도 브로콜리나 케일, 쑥, 미나리 같이 잎이 많은 채소도 오메가 3가 풍부합니다. 이런 음식들의 꾸준한 섭취로 염증은 물론 각종 질환의 발병률을 낮출 수 있을 것입니다. 

 

 

 

둘째, 강황 섭취

염증을 줄이기 위해 오메가 3의 섭취를 늘리는 것과 함께 염증 억제에 직접적으로 도움을 주는 음식을 먹는 것도 좋습니다. 염증에 좋은 음식들은 다양하지만 그중에서도 강황이 매우 좋습니다. 강황은 항염증 효과가 가장 우수한 음식입니다. 식품과 염증반응에 대한 분석결과 강황의 항염증 수치는 -0.785로 모든 식품 중 항염증 효과가 가장 우수하고, 100g당 21g의 식이섬유도 함유되어 있어 효능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이는 강황에 풍부한 폴리페놀의 일종인 커큐민 성분 때문이며 강력한 항염증 작용은 물론 항산화 효과도 우수합니다. 커큐민은 염증 제거뿐만 아니라 항암 효과, 치매 예방 등 신체 전반적인 건강에 많은 도움을 주는 성분입니다. 건강상 이점이 우수한 강황을 더 효과적으로 먹기 위해서는 강황과 흑후추를 같이 먹는 것이 더 좋습니다. 흑후추의 피페린 성분은 강황 속 커큐민의 체내 흡수율을 무려 20배까지 높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커큐민은 지용성 성분으로 오메가 3이 풍부한 브로콜리와 같이 먹으면 흡수율을 또 한 번 높일 수 있습니다. 이밖에도 아로니와 진피도 풍부한 항산화 물질로 염증과 독소 배출에 효과적이며 강황과 시너지 효과를 발휘해 건강상 이점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해표 참진한 들기름, 320ml, 1개

COUPANG

www.coupang.com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