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를 받으면 흔하게 나타날 수 있는 증상으로 체하거나 속이 더부룩하고 가스가 차거나 머리가 무겁고 아픈 두통이 있습니다. 이럴 때 기혈순환을 조절해서 불편한 증상을 즉시 해결할 수 있는 혈자리가 있습니다. 평소에도 자주 체하고 가스 차서 더부룩하고 두통이 잦은 경우 이 혈자리를 일상생활에서 수시로 지압해 주면 증상 개선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제대로 자극하면 효과가 좋은 혈자리들이긴 하지만 쉽게 증상이 좋아지지 않고 계속되면 병원에서 정확한 원인부터 진단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큰 문제가 없다면 혈자리들을 습관적으로 먹는 소화제나 두통약 대신 활용하면 좋을 것입니다.
체한 곳 뚫어주는 혈자리
체해서 명치가 막힌 느낌이 들 때 뚫어주는 혈자리가 있습니다. 합곡혈과 태충혈을 합쳐서 사관혈이라고 합니다. 체했을 때 합곡혈 2군데와 태충혈 2군데의 사관혈을 자극하면 막힌 곳이 뻥 뚫리게 됩니다. 체기를 느낄 때 명치 윗부분에서 체기를 많이 느끼면 합곡혈을 더 많이 자극해 주고, 명치 아래 부분에서 답답함을 느낀다면 태충혈을 더 많이 자극해 주면 좋습니다.
첫째, 합곡혈
엄지, 검지를 모았을 때 볼록 튀어나온 부분의 중간지점이 합곡이라는 혈자리입니다. 여기를 지그시 눌러주면 되는데, 수직 방향으로 그냥 누르는 것보다는 검지 손가락 쪽을 향해서 안쪽으로 누른다는 느낌으로 지압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체기가 있을 때 합곡혈을 5초간 지그시 눌렀다가 떼어주기를 5~8번 정도 반복해 주면 정체해 있던 위장이 움직이기 시작하면서 트림도 나고 막혔던 게 뚫리면서 쑥 내려가는 느낌이 날 것입니다.
둘째, 태충혈
합곡혈을 자극해도 답답한 기운이 가시지 않으면 엄지발가락과 검지 발가락이 만나는 점에서 몸 쪽으로 오목한 부분의 혈자리도 같이 눌러줍니다. 이곳을 태충혈이라고 합니다. 엄지손가락을 세워서 약간 아프다는 느낌이 들 정도로 5초씩 눌렀다가 떼면서 지압해 줍니다.
셋째, 격수혈
아기들이 체했을 때 등을 두들겨 주면 트림을 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체기를 푸는데 좋은 혈자리가 등에도 있는데 격수혈이라고 합니다. 위치는 날개뼈의 아랫라인과 척추 라인이 만나는 부분입니다. 격수혈은 위장과 가까운 혈자리이기 때문에 격수혈을 자극하면 식도와 위의 긴장을 풀어서 체한 증상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고, 횡격막을 자극해서 딸꾹질을 멈추는 혈자리이기도 합니다. 두드리는 것보다는 엄지를 이용해서 지그시 눌러주는 것이 더 효과적인데 혈자리가 정확히 어디인지 모르더라도 괜찮습니다. 격수혈 주변을 눌렀을 때 가장 굳어 있고 통증이 느껴지는 곳을 자극하면 됩니다. 만약 눌러줄 사람이 없을 경우에는 벽에 테니스볼이나 마사지볼을 대고 기대서 스스로 자극을 주거나 누워서 하는 방법도 충분히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뱃속 가스 배출해 주는 혈자리
체한 건 아닌데 가스가 차고 속이 더부룩할 때 방귀도 자주 나올 수 있습니다. 많이 먹고 계속 앉아만 있거나, 밀가루나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거나, 장기능이 떨어져서 배변 활동이 원활하지 않은 것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 가스를 배출해 주는 혈자리가 있습니다. 천추혈, 중완혈 모두 치료뿐만 아니라 진단 목적으로도 활용되는 혈자리로 평소에 위장관 상태가 어떤지 눌러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첫째, 천추혈
배꼽에서 좌우 양쪽으로 손가락 3마디 정도 떨어진 지점에 위치한 곳이 천추혈인데 이 부위는 손가락 하나가 아니라 손가락을 모아서 눌렀다가 손을 뗄 때도 천천히 떼 주면 됩니다. 지압을 10번 정도 반복해 줍니다. 누르는 것이 힘들면 작게 원을 그리듯이 하면서 눌러주는 것도 좋습니다. 천추혈은 경락에서 대장의 기운이 모이는 곳으로 통변에 가장 효과적인 혈자리입니다. 대장 기능이 정상이면 눌렀을 때 그다지 통증이 느껴지지 않습니다. 눌렀을 때 통증이 느껴지면 평소 장기능이 좋지 않은 것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평소에도 천추혈을 자주 자극해 주면 장 운동을 활성화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둘째, 중완혈
속이 더부룩할 때 천추혈과 함께 지압해 주면 시너지 효과가 나는 혈자리가 중완혈입니다. 배꼽을 중심으로 배꼽 위로 손가락 네 마디 정도 되는 곳, 명치와 배꼽의 중간 정도에 있는 혈자리입니다. 배에 가스가 차서 빵빵한 느낌이 드는 복부 팽만 증상 외에도 복통을 다스리는데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가스가 차서 트림이 자주 나오거나 위쪽으로 그득한 느낌이 더 심할 때 기억해 두면 좋은 혈자리입니다. 중완혈을 지압할 때에도 손가락 하나 보다는 손가락 3개 정도를 모아서 깊숙하게 안쪽까지 눌러주는 느낌으로 힘을 줬다가 뗐다가 반복하는 것을 10회 정도 해주면 되고, 천추혈처럼 중완혈도 눌렀을 때 통증이 느껴지면 위장관 기능이 저하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두통 완화 혈자리
스트레스를 받으면 두통이 생기거나 체했을 때 머리까지 아프기도 합니다. 이럴 때 알아두면 좋은 혈자리가 있습니다.
첫째, 풍지혈
풍지혈은 목뒤 중앙에서 양쪽으로 1.5cm 정도 떨어져서 움푹 들어가는 곳입니다. 체하거나 소화가 안되면 부패가스가 생겨서 위로 올라가 두통이 생기기도 하고, 과도하게 긴장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아서 목 주변 근육이 딱딱하게 굳으면 혈액 순환이 잘 되지 않으면서 뒷목이 뻣뻣하고 혈압도 올라가면서 두통이 생기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는 풍지혈을 지압해 주면 좋습니다. 무조건 세게 누르는 것보다는 엄지손가락으로 지그시 눌러서 지압을 해 주면 탁기가 흩어지면서 두통이 완화되고 머리가 맑아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둘째, 태양혈
신경을 너무 많이 쓰게 되면 편두통이 생기기도 합니다. 눈까지 침침해지고 눈이 빠질 것 같이 아프기도 합니다. 이 때는 태양혈을 자극해 주면 됩니다. 태양혈을 보통 관자놀이라고 알고 있는 위치로 두통, 치통, 눈충혈 등 머리, 얼굴 쪽의 불편한 증상을 다스리는 대표적인 혈자리입니다. 긴장성으로 혈관이 수축해서 두통이 생기는 경우에도 태양혈을 지압하면 머리 전체로 순환이 촉진되기 때문에 통증이 가라앉게 됩니다. 엄지 손가락으로 관자놀이 부분을 5초간 눌렀다가 떼었다가 최소한 5번 정도 그리고 늘려서 10번 정도 해주면 됩니다. 이렇게만 해도 머리가 가볍고 눈도 맑아지는 느낌이 듭니다.
셋째, 백회혈
머리가 지끈거리거나 열이 위로 뻗치는 느낌이 나면 가장 좋은 혈자리는 백회혈입니다. 양쪽 귀를 연결한 선과 코에서 올라가는 선이 만나는 곳으로 정수리입니다. 백가지 기운이 모이는 곳이라는 뜻이 있어서 백회혈이라고 하는데 백회혈을 자극해 주면 열을 내려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두통 이외에도 두피에 열이 많아서 나타나는 탈모에도 좋은 혈자리입니다. 백회혈은 엄지 손가락으로 지그시 뻐근한 느낌이 있을 정도로 눌러주면 됩니다. 5초 정도 눌렀다가 떼는 것을 10회 정도 반복하면 좋습니다.
1분만 누르면 통증이 낫는 기적의 지압법
COUPANG
www.coupang.com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살이 안 찌는 체질의 이유와 관리 방법 (2) | 2023.10.04 |
---|---|
지방간 예방과 간 건강에 좋은 배 섭취 방법 (2) | 2023.10.04 |
안색을 밝고 깨끗하게 만들어 주는 음식 (1) | 2023.09.27 |
익혀서 먹으면 더 좋은 채소 (2) | 2023.09.25 |
소고기와 먹으면 나쁜 음식과 좋은 음식 (1) | 2023.09.2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