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냉동밥을 더 맛있고 건강하게 먹을 수 있는 간단한 방법

by 스볼컵 2021. 11. 25.

많은 사람들이 편의를 위해 밥을 소분해서 냉동실에 보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냉동된 밥은 오래 보관할 수 있고 먹기 전 하나씩 꺼내서 먹을 수 있어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냉동밥을 전자레인지에 그냥 해동하면 따뜻하긴 하지만 밥이 마르고 푸석푸석해져 밥의 식감과 맛이 떨어집니다. 

코코넛 오일

보통 딱딱하게 언 냉동밥을 전자레인지에 넣고 돌려먹습니다. 하지만 꽁꽁 언 냉동밥을 그냥 해동하면 밥이 딱딱해지고 수분이 없어 맛이 떨어지게 됩니다. 앞으로는 냉동밥을 그냥 전자레인지에 돌리지 말고 얼음 한 조각을 넣고 돌리면 더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꽁꽁 언 냉동밥에 얼음까지 넣는다고 하면 뭔가 이상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밥 한 공기에 얼음 한 조각만 올리면 갓 지은 밥처럼 촉촉하고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꽁꽁 언 냉동밥을 더 맛있게 먹을 수 있는 간단한 방법

먼저 냉동밥 위에 얼음을 한 조각 올리고 뚜껑을 닺지 않은 채 전자레인지에 넣습니다. 그다음 문을 닫고 2~3분간 돌려줍니다. 밥이 언 정도나 전자레인지 출력에 따라 시간이 다를 수 있으므로 처음에는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 돌아간 밥을 꺼내보면 따뜻하고 촉촉한 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해동하면 전자레인지가 밥을 데울 때 증발되는 수분이 얼음을 천천히 녹이면서 다시 밥에 수분을 보충시켜줍니다. 같은 원리로 그냥 물을 뿌려서 해동해도 될 것 같지만 얼음처럼 골고루 수분을 전달하지는 못합니다. 앞으로 냉동밥을 데워 먹을 때 그냥 돌리지 말고 꼭 얼음 한 조각을 넣으면 더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밥을 더 건강하게 먹는 방법

밥은 수분을 제외하면 90% 정도가 전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전분은 빠르게 소화되어 포도당으로 흡수되면서 혈당이 높아지고 비만과 당뇨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첫째, 냉동밥

밥을 6시간 이상 냉동하면 전분의 신체 흡수율이 낮아져서 탄수화물 흡수량을 50%까지 낮출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혈당관리나 다이어트를 한다면 냉동밥을 먹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둘째, 코코넛 오일

밥을 지을 때 코코넛 오일을 한 스푼 넣으면 그냥 물로 밥을 지었을 때보다 인체에 흡수되는 칼로리가 최대 50%까지 감소합니다. 코코넛 오일이 쌀에 포함된 탄수화물의 화학구조를 가소화 전분에서 저항성 탄수화물로 바꾸기 때문입니다. 저항성 탄수화물은 독특한 화학구조 때문에 소화되기 전에 외부로 배출되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다이어트와 건강을 생각해서 밥을 얼리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편리함은 물론 건강에도 도움을 주는 냉동밥으로 맛과 건강 모두 지킬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