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당근을 더 효과적으로 먹는 방법

by 스볼컵 2024. 3. 2.
반응형

당근은 각종 비타민과 베타카로틴, 루테인 등의 성분이 풍부합니다. 특히 당근 속 베타카로틴은 100g당 18.3mg으로 식품 중 가장 높은 함량을 가지고 있고,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건강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이런 당근도 어떻게 먹느냐에 따라 맛과 영양을 크게 높일 수 있습니다. 당근을 더 효과적으로 먹는 방법이 있습니다. 

당근은 사과와 같이 당근사과주스로 먹으면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비트와의 궁합이 좋기 때문에 주스에 추가해도 좋습니다. 다만 과다섭취 시 피부 색소 침착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므로 하루에 중간 크기 당근 한 개 정도만 먹는 것이 좋습니다. 

염증 제거와 몸을 깨끗하게 하는 당근 섭취 방법

당근의 핵심 성분인 베타카로틴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여 몸의 독성 물질과 발암 물질을 무력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런 작용은 항암효과와 염증 예방은 물론 세포 노화 방지와 폐 정화에도 많은 도움을 줍니다. 당근을 생으로 먹을 경우 베타카로틴의 흡수율은 8%에 그칩니다. 당근의 건강상 이점을 높이기 위해서는 익혀서 사과와 함께 갈아먹으면 좋습니다. 당근은 생으로 먹는 것보다 익혀서 먹으면 섬유 조직이 연해지면서 베타카로틴의 체내 흡수율이 두 배 이상 증가합니다. 또한 베타카로틴은 지용성 성분으로 기름과 같이 먹으면 흡수율이 8배까지 증가합니다. 당근을 주로 볶아서 먹지만 사과와 같이 갈면 더 맛있고 간편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사과는 상큼한 맛을 더해줄 뿐만 아니라 당근 특유의 향을 잡아주고 당근의 건강상 이점을 더욱 높여줍니다. 사과의 퀘세틴과 칼륨 등의 성분은 각종 대기 오염물질과 흡연 등으로부터 폐를 보호하여 폐암을 막아줄 뿐만 아니라 고혈압과 뇌졸중 예방 등 다양한 건강상 이점이 있습니다. 또한 연구결과 일주일에 5번 이상 당근을 섭취한 경우 그렇지 않았을 때보다 뇌졸중과 같은 혈관 질환 발병 위험도가 70%나 낮았습니다. 이런 당근과 사과를 같이 먹으면 각각의 유효성분이 시너지효과를 발휘해 효능을 극대화합니다. 

 

 

 

당근사과주스

두 잔 기준 당근 한 개와 사과 한 개, 물 한 컵, 올리브유 한 큰 술을 준비합니다. 당근과 사과는 알맹이보다 껍질에 베타카로틴과 펙틴이 더욱 풍부하므로 깨끗하게 씻어 껍질째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잔류농약이 걱정될 경우 물 1리터에 밀가루 3스푼을 풀어 세척하면 좋습니다. 밀가루 물 세척법이 잔류농약 제거 효과가 가장 우수합니다. 세척 후에는 갈기 편하게 작게 잘라줍니다. 당근은 반을 가른 후 어슷 썰기로 썰면 노출되는 면적이 늘어나 더 골고루 익힐 수 있습니다. 자른 당근은 끓는 물에 넣어 약 5분 정도 익혀줍니다. 기호에 따라 당근을 쪄서 활용해도 좋습니다. 당근을 익히면 섬유 조직이 연해지면서 소화도 잘 되고 베타카로틴 흡수율도 증가합니다. 익힌 당근은 한 김 식힌 후 잘라놓은 사과와 함께 믹서에 넣어줍니다. 그리고 물 한 컵과 올리브유 한 큰 술도 넣어줍니다. 올리브유를 넣으면 당근을 볶지 않아도 베타카로틴을 포함한 지용성 영양소 흡수율을 높여 건강상 이점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주스를 갈 때 물의 양을 조절해서 마시기 편하게 농도를 맞춰줍니다. 1분 이상 충분히 갈아주면 당근사과주스가 완성됩니다. 

 

 

 

당근을 더 효과적으로 먹는 방법

첫째, 껍질째 먹기

베타카로틴을 포함한 당근의 항산화 성분은 껍질에 가장 풍부합니다. 이런 성분들은 당근의 중심부보다 껍질에 약 2.5배나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당근 껍질에 풍부한 베타카로틴은 몸에 들어오면 비타민A로 바뀌면서 세포의 손상을 막고 눈 건강도 지켜줍니다. 당근을 먹을 때는 잘 세척해서 껍질째 먹는 것이 건강상 이점을 가장 잘 살리는 방법입니다. 

둘째, 조리 직전에 자르기

당근 손질은 미리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당근의 베타카로틴은 산소와 만나면 빠르게 산화됩니다. 당근을 미리 썰어서 냉장고에 보관해도 자르는 순간부터 일부 영양성분이 손실될 수 있습니다. 당근은 조리 직전에 씻고 잘라서 사용해야 항산화 성분의 손실을 막을 수 있습니다.  

셋째, 비타민C 채소 피하기

당근을 먹을 때 비타민C가 풍부한 채소와는 같이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시금치, 오이, 무와 같이 비타민C가 풍부한 채소는 당근과 어울리지 않습니다. 당근에는 비타민C 분해효소인 아스코르비나제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다른 채소의 비타민C를 파괴하여 영양의 손실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당근의 아스코르비나제는 산성에 약하므로 식초나 레몬즙을 섞어서 먹으면 손실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나애게 ABC즙 120팩 100ml 프리미엄 사과 레드 비트 당근 건강 즙 주스, 3L, 4개

COUPANG

www.coupang.com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