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무료로 건강관리 하면서 지원금 지급

by 스볼컵 2021. 11. 22.

세계적으로 칭찬을 받고 있는 우리나라의 건강보험제도는 사실 건강해서 병원에 잘 안 가는 경우 혜택을 받기보다는 사회에 기여하거나 만약의 경우를 대비하고 미래를 위하는 측면이 더 강합니다. 그래서 나라에서 운동 등을 통해 스스로 건강관리를 잘하면 1년에 최대 6만 원의 지원금을 주는 시범사업을 운영 중입니다.

최근에는 보험사들도 걷기나 운동 등으로 건강관리를 하고 인증을 하면 축하금을 준다거나 보험료를 할인해주고 체력인증을 하면 보험료의 최대 1.5배나 50만 원을 환급해주는 등 건강관리 보험상품들도 많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온서울건강온

11월 22일부터 선착순으로 모집을 시작하는 건강관리 프로그램은 참여만 해도 3000포인트를 지급하고 운동이나 신체활동 등을 통해 1년에 10만 포인트까지 적립을 할 수 있습니다. 포인트로 병원, 약국, 안경점, 체육시설, 스포츠용품점, 공공시설 등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첫째, 서울형 건강 인센티브 제도

만 19세에서 64세까지 특별히 고혈압이나 당뇨병, 비만 같은 지병이 없어도 서울시민이면 누구나 건강상태와 무관하게 참여 가능합니다. 대신 스마트폰이 있어야 하고 선착순 5만 명을 모집합니다. 건강을 체크할 수 있는 스마트밴드를 받아서 건강활동을 하면 최대 10만 포인트를 적립해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삼성, 애플 같은 고가 제품은 아니지만 심박수, 수면 질 체크, 산소포화도 체크, 소모 칼로리 측정, 거리측정 외에 전화, 문자, 카카오톡 기능도 제공합니다. 8개월간 진행되고 참여만 해도 3,000포인트를 먼저 받고 이후 건강 측정 결과 입력이나 걷기 등의 다양한 활동에 참여해서 받은 포인트로 병원, 약국, 안경점, 체육시설, 스포츠용품, 공공시설 이용요금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둘째, 신청방법

온서울건강온을 검색해서 서울시 홈페이지를 통해 해당 페이지에 들어가서 신청하면 됩니다. 그러면 택배로 스마트밴드가 배송되고 8개월이 지나고 나서 반납해야 합니다. 총 5만 명 중에서 1만 5천 명, 그리고 12월 초에 또 2만 5천 명을 모집하므로 서울시민이라면 꼭 신청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건강생활실천 지원금

건강보험공단에서 국민의 건강상태를 스스로 할 수 있도록 정보를 주고 개인이 주도적으로 건강생활을 실천하고 개선되는 정도에 따라 건강생활실천 지원금을 최대 6만 원까지 지급하는 사업입니다. 현재 시범사업으로 건강관리가 필요한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건강예방형과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 시범사업에 등록한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건강관리형으로 구분됩니다. 

첫째, 건강예방형

우리나라 성인들이 2년마다 1회씩 또는 매년 실시하는 일반 건강검진을 받은 국민이 대상입니다. 건강검진을 받고 3개월 이내에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다만 검진 결과 체질량지수 25 이상, 약간 통통한 정도면 BMI 25 정도 나옵니다. 최고혈압 120, 최저 80 이상의 고혈압 전 단계, 공복혈당 수치가 100 이상인 경우 참여할 수 있습니다. 아직 시범사업이라서 다음과 같은 지역에 거주하는 경우에 해당됩니다. 

건강예방형 시범지역

둘째, 건강관리형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 시범사업에 등록한 고혈압, 당뇨병 환자가 대상으로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는 동네 주치의 서비스라고도 불립니다. 동네의원을 중심으로 지역사회, 보건소,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참여자를 대상으로 만성질환을 체계적으로 관리해주는 서비스입니다. 고혈압, 당뇨 같은 만성질환이 있고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에 등록한 경우 다음 지역에 거주하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 

건강관리형 시범지역

셋째, 지원금 적립기준

건강예방형과 관리형이 구분이 됩니다. 예방형은 실천 지원금이라고 해서 1일 8 천보 이상 걷기를 했을 때부터 시작해서 18,000원까지 적립할 수 있고 건강관리 프로그램을 이수하면 12,000원까지 적립할 수 있습니다. 개선 지원금은 체중, 혈압, 혈당이 일정 단계 이상 개선되면 2만 원까지 적립됩니다. 건강관리형은 교육 참여나 자가측정 걸음수에 따라 실천 지원금이 최대 4만 원까지 적립되고 목표 달성에 따라 개선 지원금이 2만 원까지 적립돼서 총 6만 원 적립이 가능합니다.

넷째, 신청방법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나 앱에서 로그인을 하고 건강 in 메뉴에서 건강생활실천 지원금제에서 할 수 있습니다. 먼저 대상자 자격이 되는지 확인하고 이후 참여 신청 탭에서 신청하면 됩니다. 회원가입이나 로그인이 어려운 경우 가까운 건강보험공단 지사에 직접 방문해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