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100세 시대 건강하게 장수할 수 있는 방법

by 스볼컵 2021. 10. 10.
반응형

모든 사람이 같은 운동을 해도 근육 여부에 따라 다른 결과가 나옵니다. 개개인에 맞는 운동과 식사법을 통해서 충분한 양질의 근육을 만드는 것이 다른 기능식품 등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것에 비해 훨씬 더 건강에 도움을 많이 얻을 수 있습니다. 근육의 중요성을 알고 올바르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장수-비결

운동의 중요성 

근육이 좋은 경우 오래 살고 병에 걸려도 금박 회복할 수 있습니다. 근육이라고 하는 것은 한 사람의 건강 상태를 반영하는 굉장히 좋은 지표이자 근육을 통해서 건강에 미치는 영향도 매우 큽니다. 근육이 좋다는 것이 굉장히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근육은 많다고 전부는 절대 아닙니다. 좋은 근육은 세 가지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양도 많고 힘도 좋고 기능도 좋아야 좋은 근육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첫째, 근육의 양

몸에 있는 근육이 차지하고 있는 양을 말합니다. 

둘째, 근육의 힘

손아귀 힘을 측정하는 악력의 경우 근육의 힘을 측정하는 것입니다. 

셋째, 근육의 기능  

걸음걸이 속도나 계단 올라가는 능력 등을 평가하는 것은 근육의 기능을 보기 위한 것입니다. 

좋은 근육을 만들 수 있는 방법

오래 살고 건강하게 지낼 수 있는 방법은 좋은 근육을 만드는 것인데 그러기 위해서는 운동과 식사가 매우 중요합니다. 중요한 것은 운동과 식단이 같이 맞춰줘야지 어느 하나만 강조한다고 하면 불균형이 생기고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습니다.

 

 

 

식사의 중요성

노인의 경우 특히 만성질환을 갖고 있거나 혹은 여러 가지 문제로 인해서 식사량이 부족한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그런데 식사량이 부족한 상태에서 운동만 하게 되면 오히려 운동을 하는데 필요한 에너지가 부족한 상태에서 운동을 했기 때문에 운동을 함으로써 근육이 생기는 것이 아니라 운동하는데 필요한 에너지를 만들기 위해서 근육이 분해되어 버립니다. 그렇기 때문에 식사나 에너지 공급이 충분하지 않은 상태에서의 과도한 운동은 오히려 근육을 줄여버리는 역효과를 불러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양질의 식사가 동반된 상태에서 본인의 몸 상태에 맞는 운동량 및 운동 종류를 찾아야 됩니다. 

첫째, 양질의 당분 공급

제일 중요한 것은 아주 양질의 당분을 공급해 주는 것입니다. 일반인들 특히 나이가 드신 경우 당분이 에너지원으로 가장 중요한 원료가 됩니다. 그런데 당분을 당뇨병이 있다고 해서 당을 떨어뜨리기 위해서 당이 안 좋다고 해서 지나칠 정도로 제한을 하게 되면 노인의 경우 오히려 에너지가 부족해지는 상황이 발생함으로써 근육이 줄어드는 부작용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꼭 당분을 줄이는 것만이 능사는 아닙니다. 적정한 양으로 양질의 당분을 본인의 건강상태에 맞추어 섭취하는 것이 훨씬 더 중요한 것이지 무조건 먹지 않는다는 것은 오히려 역효과가 난다는 것을 꼭 기억해야 합니다. 

둘째, 양질의 충분한 단백질 공급

노년기에는 영양에 대한 흡수율이 감소하기 때문에 젊었을 때보다 단백질 섭취를 30% 정도 더 늘리고, 특히 동물성 단백질을 꾸준히 나눠 먹는 것이 필요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