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예비창업가가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고민 중에 하나가 뚜렷한 아이템이 없다는 데 있습니다. 갑자기 사업 아이디어를 생각해 내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제대로 시작도 못하고 괴로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막막한 예비 창업가, 나만의 아이템 찾는 방법을 참고하면 아이템을 설정하고 리스크 없는 창업을 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사업적 사고방식은 타고나거나 특별한 재능이라기보다는 경험하고 배워서 훈련되는 것에 더 가깝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마치 헬스장에서 근육을 기르는 것과 비슷합니다. 사업모델은 갑자기 번뜩일 수도 있겠지만 제대로 된 방법으로 노력과 시도에 의해 하나하나 만들어집니다. 하나씩 차근차근하다 보면 더 많은 아이디어가 생각나고 사업적으로 사고하는 뇌 근육이 더욱 강력해질 것입니다.
문제점 파악
개인적인 문제도 좋고 주변에 문제점을 찾아보면 좋습니다. 개인적인 문제로 일자목으로 어깨 통증이 심하다거나 1인 가구 증가로 인한 주거문제, 영어교육의 문제점, 게임 콘텐츠의 획일화 등 문제를 찾아보면 무궁무진합니다.
좋아하는 일
평소에 관심 있는 분야부터 시작하면 더 쉽습니다. 내가 좋아하는 일, 잘하는 일 등을 정리해 보면 좋습니다. 아이들을 좋아한다거나 누워서 핸드폰 보는 것, 기타 치는 것, 게임을 하는 것 등 다양하게 있을 것입니다.
트렌드 파악
최근 떠오르는 사업에 관심을 가지면 역시 좋은 사업모델을 기획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른 분야에 비슷한 서비스를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빼기와 더하기
사업적 사고방식에도 패턴이 있습니다. 기존에 존재하던 상품이나 서비스에서 어떤 부분을 빼서 단순화시킬 수 있습니다. 전자레인지의 경우 예전에는 복잡한 기능들이 계속해서 추가되었다면 갈수록 핵심 기능만 갖춘 단순한 것이 더 잘 팔리고 있습니다. 이와 반대로 기존 제품에 부족한 기능을 더해서 발전시킬 수도 있습니다.
대체하고 변형시키기
기존 제품이나 서비스의 방식을 변경하고 용도를 변형해 볼 수도 있습니다. 순서나 재료, 목적을 바꿔보고 새로운 방식을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드론의 강력한 모터 기능을 선풍기나 드라이기에 적용해 볼 수도 있을 것입니다.
반응 조사
사업에 실패하는 가장 큰 원인은 시장의 요구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창업하기 전에 사업모델이 시장에서 어떤 반응이 있을지 꼼꼼하게 확인해 봐야 합니다. 반응 조사할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하게 있습니다.
첫째, 설문조사
고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또는 구매의향서를 받아서 실제 시장의 요구를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
둘째, 정부지원사업이나 공모전
정부지원사업이나 공모전을 통해 평가위원들로부터 인정을 받는다면 어느 정도 공신력이 올라갈 것입니다. 더불어 수천만 원에서 수억 원까지의 지원도 받을 수 있습니다.
셋째, 크라우드펀딩
크라우드펀딩을 통해서 아이디어 단계의 사업 모델을 대중에게 공개하고 자금을 펀딩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목표한 금액 모금에 성공하게 되면 모아진 돈을 받게 되고 제품을 양산하게 되며 약속된 기한 내에 투자자들에게 제품으로 보상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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