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혈관 건강에 탁월한 표고버섯 무나물 시너지 효과

by 스볼컵 2021. 12. 30.
반응형

겨울 무는 산삼과도 바꾸지 않는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몸에 좋은 채소입니다. 무에는 각종 비타민과 칼슘, 식이섬유 등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해 건강상 도움이 많이 됩니다. 특히 부드럽고 담백한 맛의 무나물은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반찬입니다. 

무에 풍부한 다양한 항산화 물질들은 혈관 건강에 큰 도움을 줍니다. 무 속에는 폴리페놀을 비롯해 시나프산과 바닐릭산 등 다양한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연구 결과 12주간 무를 꾸준히 먹은 경우 나쁜 콜레스테롤 LDL이 70% 감소하였습니다. 혈관 건강에 효과적인 폴리페놀 등 항산화 성분들은 단단한 식이섬유에 갇혀있기 때문에 가열해서 섭취하면 흡수율이 높아집니다. 

첫째, 염증 인자 생성 억제

이 성분들은 혈관 벽에 달라붙어 노폐물이 쌓이게 만드는 염증 인자의 생성을 억제합니다. 

둘째, 원활한 혈액 흐름과 혈관 확장

혈관을 확장시키는 산화질소 합성 효소를 증가시켜 좁아진 혈관을 확장시키고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도와줍니다. 

 

 

 

무나물

가열해서 섭취할 수 있는 무나물은 아주 좋은 조리법이며 표고버섯을 추가하면 그 효능이 더욱 증가합니다. 무나물을 만들 때 표고버섯을 넣어주면 혈관 건강에 큰 도움을 줍니다. 

표고버섯

표고버섯에 함유된 렌티난과 에르고스테롤 성분은 피를 탁하게 하는 중성지방과 혈전이 혈관에 쌓이는 것을 막아 각종 혈관질환을 예방하는 성분입니다. 표고버섯은 좋은 콜레스테롤 HDL을 높이고 나쁜 콜레스테롤 LDL을 낮추는 10대 음식 중 1위로 꼽히는 식품입니다. 

무나물과 표고버섯의 시너지 효과 

무의 폴리페놀 성분은 다른 폴리페놀과 함께 섭취하면 시너지 효과가 발생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와 표고버섯을 같이 먹으면 각각의 효능은 물론 시너지 효과로 인해 혈관 건강에 큰 도움을 줄 것입니다. 

 

 

 

혈관 건강에 탁월한 무나물 만드는 방법

2인분 기준 무 400g과 건표고버섯 5개, 양파 1/4개, 대파 한 줌을 준비합니다. 

첫째, 무 채썰기

껍질째 깨끗하게 씻은 무를 5mm 두께로 채를 썰어줍니다. 무 껍질에 영양소가 더욱 풍부하므로 껍질째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둘째, 표고버섯 물에 불린 후 채썰기

따뜻한 물에 불린 표고버섯은 물기를 짜고 얇게 썰어줍니다. 표고버섯 불린 물은 무를 볶을 때 사용하므로 버리지 않습니다. 

셋째, 양파와 대파 준비

양파와 대파도 비슷한 크기로 얇게 썰어서 준비합니다. 

넷째, 모든 재료 넣고 볶아주기

재료 준비 후 팬에 무를 넣고 표고버섯 불린 물 2큰술도 넣어 센 불에서 볶습니다. 무가 숨이 죽고 살짝 부드러워진 느낌이 나면 표고버섯과 양파를 넣습니다. 그리고 표고버섯 불린 물 1큰술을 넣고 뚜껑을 덮어 약불에서 5분간 더 익혀줍니다.

다섯째, 완성 

5분 후 뚜껑을 열고 들기름 1큰술과 대파 그리고 소금 두 꼬집으로 간을 하고 살짝만 볶아내면 완성입니다. 기호에 따라 들깻가루를 조금 추가해도 좋습니다. 조리과정에서 무에서 물이 나오므로 물이나 기름을 따로 추가할 필요는 없으며 수분이 부족하다면 표고버섯 불린 물을 조금씩 사용하면 됩니다. 

 

 

 

완성된 표고버섯 무나물은 담백한 맛과 부드러운 식감으로 최고의 밥반찬이 될 것입니다. 부드럽고 맛있는 무나물을 꾸준히 먹으면 혈관 건강과 입맛 모두 지킬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무나물은 항암효과와 기관지 건강 그리고 뼈 건강에도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